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관악구, 청탁 받은 내용 등록하는 시스템 가동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무원 부정한 청탁을 받았을 경우 ‘청탁등록 시스템’에 즉시 신고...청탁받은 사실 신고하면 인센티브 받고, 신고하지 않으면 징계 받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관악구(구청장 유종필)가 부정한 청탁행위를 방지하고 공정하고 깨끗하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건전한 공직풍토를 만들기 위해 ‘청탁등록 시스템’을 구축, 운영에 들어갔다.

유종필 관악구청장

유종필 관악구청장

원본보기 아이콘
‘청탁등록 시스템’은 공무원이 내·외부로부터 부당한 청탁을 받았을 경우 그 내용과 청탁자를 내부 전산망을 통해 신고하는 제도로 청탁의 연결고리를 끊어 공정한 업무수행과 투명한 의사결정 기반을 확고히 하기 위해 마련됐다.
관악구 공무원은 부당한 청탁을 받았을 경우 그 사실을 ‘청탁등록 시스템’에 즉시 등록해야 하고 감사담당관에서 신고 내용을 확인·조사한 후 청탁자가 민간인인 경우에는 기관차원에서 경고 서한문 등을 발송하는 등 관련 조치를 시행하게 된다.

또 청탁받은 사실을 ‘청탁등록 시스템’에 등록한 공무원은 청탁을 거부한 것으로 간주돼 책임을 면제받게 되고 청렴 마일리지, 표창 수여 등 인센티브가 주어지나 청탁을 받고도 등록하지 않은 공직자는 징계처분 등 불이익 처분을 받게 된다.

관악구 정석기 감사담당관은 “‘청탁등록 시스템’은 청탁을 받는 공무원이 청탁 등록을 이유로 청탁을 거부할 수 있는 명분을 가지게 되고 청탁자는 기록이 남는 심리적인 부담으로 부당한 청탁을 할 수 없게 되는 예방적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