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라크 재건 1860억달러 규모.. "한국기업 참여 요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라크 재건 1860억달러 규모.. "한국기업 참여 요청"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이라크 정부가 한국 기업에 자국 내 재건사업 등 전 분야에 걸쳐 적극 참여해달라고 공식 요청했다. 이라크는 국가개발계획을 통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1860억달러 규모를 인프라에 투자한다고 발표했다. 2011년부터 플랜트, 주택, 메트로, 철도, 공항 등에 발주하는 설계구매시공(EPC)사업 규모는 697억달러 정도다.

국토해양부는 13일 신라호텔에서 '제7차 한-이라크 공동위원회'를 열어 기존의 건설, 경제, 에너지·자원분야뿐만 아니라 보건, 환경, 과학기술, 국제, 노동, 통계, 문화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양국 간 협력 강화방안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동위에는 권도엽 국토부장관을 수석대표로 기획재정부, 지식경제부, 외교통상부, 보건복지부 등 13개 부처 국과장급 공무원 16명이 참석했다. 이라크에서는 알 다라지 건설주택부 장관을 수석대표로 차관과 15개 정부부처 소속 공무원 19명이 참석했다.

분야별로 건설협력의 경우 이라크 측이 플랜트, 주택, 인프라 재건사업에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양측은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실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이행상황 점검을 추진한다.

이라크는 당장 이번 달 안으로 현재 추진 중인 바그다드 메트로 사업 및 철도프로젝트에 관한 상세정보를 한국기업에 제공할 계획이다.
5월께엔 이라크에서 인프라, 주택, 수처리시설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를 희망하는 한국 기업을 초청해 정보를 제공한다. 올 하반기까지 해외건설협회와 이라크 유사 기관 간 대화 창구도 마련해 재건사업과 관련한 정보 교환도 추진한다.

경제협력 분야에서는 이라크 내 유통산업, 화학 비료산업, 자동차 및 농기계 산업 등에 대한 한국기업의 참여 확대를 유도한다. 이를 위해 이라크는 투자인센티브 제공 등을 적극 검토한다. 양국 상공회의소 간 공동위원회 설립 및 양국 간 투자협정 체결도 추진한다.

에너지·자원협력 분야에서는 이라크의 전력 및 유망 유·가스전 사업에 한국기업의 참여 확대를 위해 양국 정부가 적극 지원키로 했다.

사회분야 협력을 위해서는 양국이 보건의료협력 양해각서(MOU) 및 통계협력 MOU를 체결한다. 환경 분야 협력사업 발굴을 위해서도 올 7월 서울에서 열리는 GGBP(Global Green Business Partnership) 행사에 이라크가 참석키로 했다.

양국은 또 국제무대에서 정치적, 외교적 협력을 강화하고 이라크의 경제·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공무원에 대한 연수 과정 확대에 애쓸 예정이다.

공동위 본회의에 앞서 권도엽 국토부장관은 이라크 수석대표인 알 다라지 건설주택부장관을 접견해 최근 이라크의 플랜트 및 주택 등 각종 인프라 재건사업에 우리기업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이라크 정부차원에서 프로젝트 정보제공, 안전보장 및 투자 인센티브 확대 등의 적극 지원을 요청했다. 우리 기업이 참여하고 있는 '이라크 주택 10만호 건설사업'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주무부처인 건설주택부가 관심을 가져줄 것을 당부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라크가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국가개발계획 추진 의지를 표명하고 석유수출 증가, 정치적 안정 등 사업여건을 개선하고 있다"며 "플랜트, 주택, 철도, 공항, 항만 등 대규모 프로젝트 발주도 계획하고 있는 만큼 우리 기업에게도 제2의 중동붐을 이어갈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동위원회 기간 동안 이라크 대표단은 판교신도시와 삼성전자 체험관 등을 방문해 우리나라의 앞선 도시개발 기술과 첨단산업, IT 기술의 우수성을 체험할 예정이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