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램 값, 1달러 회복의 의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지성 기자]엘피다 파산보호 신청으로 인한 D램 공급 감소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면서 D램 고정거래가격이 4개월 만에 1달러 선을 회복했다. 지난달 상반월에 이어 2달 연속 상승세다. 급등세가 계속될 가능성은 낮다는 예상이 많지만 연중 완만한 상승 흐름은 이어갈 것으로 평가된다. 가격 주도권을 쥔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의 수혜 역시 커질 전망이다.

11일 반도체 상거래사이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주요 D램 제품인 3월 상반기 DDR3 2Gb 256M×8 1333㎒의 고정거래가격은 전기 대비 6.28% 상승한 1달러로 집계됐다. 이 제품은 지난 2월 전반기 6.82% 급등하며 9개월 만에 반등한데 이어 같은 달 후반기 보합세를 보였다. 고정거래가격은 세트업체에 대량 공급하는 D램의 가격으로 D램 제조사들의 실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매월 상하반기 두 차례 발표된다.
가격 급등은 엘피다 사태로 인한 공급량 감소에 대한 우려가 원인이다. 한 달 반 사이 상승률만 13.6%에 달한다. 하지만 수요와 공급의 근본적이 변화에 의한 것은 아니라는 분석이다.

박영주 우리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엘피다의 법정 관리 신청 이후 공급 체인상의 교란을 우려해 현물 가격이 급등했지만 일정정도 재고 수요가 끝난 뒤 더 이상의 수요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향후 흐름은 급반등보다는 천천히 가격을 회복하는 형태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수요 감소에 대한 기대감이 선반영 된 측면이 크고 엘피다의 처리 방안이 단시간 내 나오기 힘들기 때문이다. 다만 지난 4분기 기준 D램 시장의 12%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엘피다의 경쟁력 약화는 불가피해 회복 구도 자체는 훼손되지 않았다.
신현준 동부증권 애널리스트는 "엘피다의 자회사인 렉스칩의 생산량 감소가 아직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어 공급측면에 가격 조정 효과는 남아있다"며 "D램 손익 분기점인 1.2달러까지는 완한만 상승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는 세계 반도체 시장 1, 2위인 삼성전자 와 하이닉스에 가장 큰 수혜로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다. 양사는 3월 상반기 10% 대의 제품 가격 인상률을 기록하며 가격 상승을 주도했다. 그 외 기업의 인상률이 이에 미치지 못해 전체 가격 상승률이 6% 대에 그친 것이다. 이 같은 격차는 국내 기업들의 가격 주도권이 강화되고 있다는 의미로도 해석 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양사의 가격 결정력이 커졌고 하위 업체보다 공정 및 가격 경쟁력에서 월등한 만큼 회복 구도에서 독보적인 이익 증가율을 나타낼 것"이라며 "특히 SK 는 가장 좋은 시기에 SK하이닉스 를 인수하며 시너지를 내기가 더욱 수월해졌다"고 말했다.



박지성 기자 jiseo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