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동대문구, 교육 경쟁력 높이기 위해 올해 123억원 투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의 '교육으뜸구' 실현을 위한 열정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유 구청장은 민선5기 출범과 함께 학력 신장과 교육환경 개선에 집중적인 관심을 기울여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서도 구민 모두에게 열린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평생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무엇보다 교육환경 개선에 구정 역량을 집중하고 시설 개선과 학력 신장을 확대 지원하고 있다.

초등학교 친환경 무상급식을 실현하고 학습준비물을 지원해 학부모의 교육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였다.

특히 동대문구 교육비전센터를 설치해 학생과 학부모의 체계적인 진학상담과 전문적인 교육정보를 제공하고 각급 학교에 학력신장 교실을 설치해 공교육을 활성화 함으로써 동대문구의 교육 경쟁력 강화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이밖에도 경희대에 평생학습원과 구민아카데미를 설치하고 열림 배움터 운영 등 평생학습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 구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대입설명회

대입설명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그 결과 서울시교육청에서 지원행정 학교경영 청렴도 학교현장 지원정책 등 항목을 평가한 동부교육지원청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다.

또 경희여고는 지난해 7월12일 실시한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에서 서울지역 178개 일반계 고등학교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경희여고는 이번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소질과 능력에 맞는 맞춤식 심화학습과 학습부진아 자기주도학습 학력신장, 특성화 교육 지원 등을 통한 질 높은 교육 개선과 공교육의 정상화에 기여 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초등학교부문에서는 삼육초등학교가 3위를 기록할 정도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유덕열 구청장의 교육에 대한 열정은 대학진학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2010년7월1일 취임 이후 꾸준한 관심과 열정적인 투자를 통해 2011학년도에는 1188명의 학생들이 국내와 종합대학에 진학하고 2012학년도에는 1307명의 학생들이 국내와 종합대학에 진학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지난 2011학년도에는 서울대 10명, 카이스트 4명, 연세대·고려대 35명, 성균관대 15명, 경희대 30명, 한양대 17명, 서강대 7명, 중앙대 20명, 이화여대 9명, 인하대 5명, 아주대 7명, 동국대 42명, 시립대 29명, 건국대 31명, 숙명여대 8명, 기타서울 소재 4년재 484명, 수도권 4년제 426명, 외국명문대 6명 등에 진학했다.

또 2012학년도에는 서울대 13명, 카이스트 9명, 연세대·고려대 44명, 성균관대 21명, 경희대 35명, 한양대 24명, 서강대 20명, 중앙대 49명,이화여대 18명, 동국대 50명, 시립대 32명, 건국대 60명, 숙명여대 18명, 기타 서울소재 4년재 449명, 인하대 13명, 아주대 11명 등 수도권 4년제 386명, 외국명문대 8명 등 눈에띄게 신장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학부모 아카데미

학부모 아카데미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다 할 외고나 특목고가 없는 상황에서 인문계고등학교에서 이뤄낸 성과라서 더욱 값지다고 할 수 있다.

동대문구는 올해 ▲공교육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확대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열린 교육공동체 형성 지원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정보 제공으로 총 6개 분야에 올 한해 123억의 예산을 투입하여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정의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다.

◆공교육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지원

동대문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비로 42억을 지원, 학부모의 사교육비를 경감시키고 공교육을 강화한다.

우선 학생들의 창의·인성지도를 위한 도서 구입비로 지역내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500만원을 지원한다.

또 학습부진아 지도, 우수·심화학생 지도, 학생들의 소질계발을 위한 특기적성 프로그램, 주5일제 수업에 따른 토요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의 맞춤형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교육경비보조금을 지원한다.

지역내에 있는 우수한 대학 및 인프라를 적극 활용,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는 영어체험교실, 고등과학원에서 과학영재 아카데미를 운영한다.

영어체험교실은 영어권 국가의 현지 교원자격증을 소지한 원어민으로 구성된 수준높은 강사진과 함께 실습과 체험위주의 차별화된 수업방식으로 영어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해 영어능력 향상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

과학영재 아카데미는 한국과학기술원 부설연구기관인 고등과학원의 우수한 연구진이 기초과학의 체험을 통한 강의로 미래 과학인재 양성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학교 급식 봉사

학교 급식 봉사

원본보기 아이콘

또 명문대 대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노하우를 전수하는 순회강연과 1:1 학습지도를 통한 멘토링,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자기주도학습법 강좌 운영 등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세심한 지원을 기울이고 있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구는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에 노후 급식실 개선, 학교 안전분야 시설설치와 보강, 학습기자재 교체 등 시설환경 개선비로 26억을 지원,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학교별로 가장 위험하고 시급한 사업을 신청받아 현장 실사를 통해 사업 타당성을 검증한 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어린이들의 안전한 등·하굣길 확보를 위해 어린이 교통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을 지원하고 교통안전교육 및 홍보도 병행, 각종 캠페인과 주요지점에서의 계도활동 전개를 통해 아이들에게 교통안전 의식을 길러주고자 한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해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현장 방문 교육 및 실습을 통한 식품안전교실을 운영한다.

또 국립산림과학원, 경희의료원등 관련기관과 연계하여 아토피 질환 예방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최근 급속히 진행되고 있는 척추 측만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성장이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기검진 및 치료를 해주고 있으며,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손씻기 아동극 공연을 통해서 전염병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또 중·고교에 학교건강매점을 설치, 청소년의 올바른 식생활 실천을 유도하는 등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들을 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희망을 주는 교육복지 확대

유덕열 구청장은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훌륭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다양한 교육복지 혜택을 약속했다.
동대문구청사

동대문구청사

원본보기 아이콘

우선 지역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해 지역내 고등학교에 입학한 성적우수자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학생에게도 교육기회 보장을 위해 장학금을 지급한다.

또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와 중고교 우수 농·축산물 급식비 지원을 통해 아이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점심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중·고교에 교복 물려주기 행사를 위한 교복세탁비 및 학교 내 매장 설치 등을 지원, 교복구입에 대한 학부모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들에게 나누고 다시 사용하는 문화 확산을 통해 자원 재활용 인식을 개선시키고자 한다.

이 외도 유치원 아이돌봄 센터 및 초등학교 방과 후 돌봄교실 운영을 통해 맞벌이 가정 및 저소득층 가정의 보육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문구류, 미술용구 등 학습준비물 구입비를 지원하여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고 학생들의 차질없는 수업준비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또 학원 무료수강 및 교재비 지원을 통해 경제적 이유로 교육을 받기 곤란한 청소년들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스포츠용품 및 스포츠 강좌 등 체육활동 참여를 지원하여 저소득층 자녀들의 건전한 여가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 운영

구는 학생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심어주고 건강한 자아형성에 도움을 주고자 다양한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통해 더불어 사는 사회에서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유아와 학부모가 함께하는 야외 체험프로그램인 유치원 체험활동과 도심 속에서 물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야외수영장을 제공하는 물놀이야 행사는 어린이들에게 큰 재미와 소중한 추억을 선물할 것이다.

미래 주역들인 청소년들이 본인의 소질과 능력을 조기에 개발하여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 조성에도 노력하고 있다.

체육특기생들의 사기진작 및 미래 체육꿈나무를 육성하기 위하여 장학금과 체육용품을 지원하고, 청소년 오케스트라 운영 및 유스페스티벌, 글짓기대회 등 각종 행사를 개최, 건전한 여가선용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축구·풋살교실 운영 또한 청소년의 건전한 스포츠활동 및 체력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열린 교육공동체 형성 지원

구는 올해 휘경중학교에 친환경적이고 인체에 무해한 인조잔디 운동장을 설치한다.

인조잔디구장 조성을 통해 학생들은 물론 지역주민 누구나 쉽게 각종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하며 학생들의 체육수업과 야외활동 학습공간으로 활용되고 지역주민들의 생활체육공간으로 이용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또 창의적이며 글로벌한 인재양성을 위하여 어린이 중심의 고품격 정보제공 및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어린이 도서관과 어린이 영어도서관을 운영하고 학교도서관 개방을 통해 부족한 공공도서관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주민들의 평생교육 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그 외에도 학습공간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위해 청소년 독서실 및 공부방을 운영하여 면학분위기를 조성해줌으로써 학생들의 학력신장을 위한 여건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정보 제공

학생들의 행복한 미래 설계를 위하여 입시전문학원 못지않은 진학상담과 교육에 관한 토탈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동대문구 교육비전센터는 사교육비 절감은 물론 구의 교육경쟁력 강화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교육상담 전문인력이 상주하며 컨설팅을 하고 있으며 토요일에도 가능하니 자녀와 함께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또 학부모 자녀교육 역량강화교실을 운영하여 올바른 자녀 교육법과 부모의 역할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며 학부모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교육정보 제공을 통해 만족도는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급격히 변화하는 교육입시 제도에 학생 및 학부모들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및 대학입시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고교입시 설명회에서는 고교선택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함께 수험생과 학부모들에게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정보 제공 및 지역 내 우수한 고등학교를 소개하는 자리가 마련되고, 대학입시 설명회에서는 각 대학의 전형기준에 따른 체계적인 대입정보 및 1:1 맞춤 상담을 제공하게 된다.

유덕열 동대문구청장은 “교육은 백년대계로서 미래를 대비한 인재양성 뿐 아니라 살고싶은 도시를 선택하는 기준이 되고 있기에 교육 분야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