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서울강북 일대 매매·전세 '휘청'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이달들어 올린 거래건수가 고작 2건이에요. 수수료 100만원도 못 벌었다는 얘기죠. 새로 내놓는 사람이 없는데다 문의하는 사람들도 (가격이)안 맞아 연결하기가 힘듭니다.”(행당동 일대 G공인)
대규모 재개발 사업지가 위치한 신금호동 일대

대규모 재개발 사업지가 위치한 신금호동 일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봄 이사철에 들어선 강북권 주택시장이 예년과 다른 모습을 연출하고 있다. 전세난, 매물부족 등 불안요소가 감지되는 것은 비슷하다. 하지만 ‘거래실종’이라는데 큰 차이점이 있다. 18일 강북권 일대 중개업소들은 “문의는 물론 거래가 너무 없다”며 시장 분위기를 전했다.

부동산정보업체 부동산114에 따르면 강북구, 노원구, 성동구, 중구 등 강북일대 매매시장은 지난주보다 0.00~0.07% 감소했다. 원인은 거래감소다. 문의는 많아도 실거래가 많지 않다보니 집주인들이 호가를 계속 낮춰 내놓는 것이다.
성동구 행당동 일대 G공인 대표는 “왕십리나 신금호 등 대규모 재개발 일대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지만 거래에는 영향을 주고 있지 않다”며 “지난 하반기 입주물량이 몰려 반짝 거래가 이뤄지다 올 들어 다시 잦아들었다”고 말했다.

이렇다보니 기존 아파트단지의 매매값과 전셋값도 영향을 받고 있다. 금호동1가에 위치한 벽산아파트 78㎡(공급)의 경우 지난해 12월까지 3억2000만~3억4000만원에 거래됐지만 올 2월 들어 2억 후반대 물건도 눈에 띄고 있다. 같은 평형대 전셋값도 지난해 12월 2억1000만~2억3000만원에서 2월 현재 1억9000만~2억2000만원대로 내려앉았다.

행당동과 금호동을 시내 중심으로 연결하는 신당동과 약수동도 상황은 비슷하다. 약수역 일대 약수하이츠 80㎡(공급) 역시 12월 3억5500만~4억원에서 2월 현재 3억3000만~3억7000만원대로 떨어졌다. 문의가 없다보니 집주인들이 호가를 계속 낮춰 조정하고 있다는게 일대 중개업소의 설명이다.
개강을 보름여 앞둔 종암동 대학가 일대는 방구하기 전쟁이 막바지다.

개강을 보름여 앞둔 종암동 대학가 일대는 방구하기 전쟁이 막바지다.

원본보기 아이콘
개강을 보름여 앞둔 대학가 일대는 방구하기 전쟁이 막바지다. 종암동 일대 J공인 대표는 “학기가 시작되면 집주인으로서는 남은 빈방이 오히려 골칫거리로 남게돼 마지막주에는 다들 (월세를) 소폭 내린다”며 “덕분에 2월 초보다는 오름세가 다소 가라앉은 편”이라고 말했다.

일반 아파트 역시 거래가 줄다보니 매매값이 주저앉았다. 종암동 삼성래미안 76㎡형 매매값은 12월 3억1500만~3억3000만원에서 2월 3억1500만원으로 조정됐고 전셋값은 2억1000만~2억2000만원에서 2억원대 초반으로 내려앉았다. J공인 관계자는 “뉴타운 조정안 탓인지는 몰라도 지난해보다 거래가 급격히 줄어든 것은 사실”이라며 “전세 역시 눌러앉으려는 수요층이 많다보니 거래가 많지 않다”고 밝혔다.

김은선 부동산114리서치센터 대리는 “서울 전세시장은 지역별로 전세 수요량과 시장에 출시되는 매물량에 따라 등락이 엇갈리고 있다”며 “매매거래나 전세거래 모두 공백기가 길어지며 거래관망과 가격 조정 양상이 한동안 이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