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수인 의견만 14쪽...깐깐해진 증권신고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회사채 발행 때 '기업실사 모범규준'…삼성重, 기준적용 첫 사례

[아시아경제 정재우 기자] 금융당국이 지난해 발표했던 ‘기업실사 모범규준’을 준수한 첫 증권신고서가 나왔다. 인수인의 의견 부분이 대폭 강화된 내용을 담고 있어 개선안의 정착 가능성을 타진해볼 수 있는 가늠자가 될 전망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 6일 7000억원 규모의 회사채발행 증권신고서를 제출했다. 이는 2월부터 시행된 관련 모범규준을 지킨 1호 증권신고서다. 새로운 모범규준을 적용해 이전 증권신고서와 가장 크게 달라진 부분은 ‘인수인의 의견’ 부분이다. 이는 대표주관사가 발행기업을 실사한 내용을 표기하는 곳으로 삼성중공업이 6일 제출한 증권신고서에는 이 부분의 분량이 14페이지에 달했다. 이전까지 나왔던 회사채 발행을 위한 증권신고서의 ‘인수인 의견’ 부분이 보통 2페이지 내외였던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는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협회가 지난해 10월 회사채발행시장 개선안을 발표하고, 12월 초 ‘기업실사 모범규준’을 제정한 데 따른 것이다. 발행사 위주로 왜곡돼 수수료 녹이기 등의 문제를 일으키는 회사채 발행시장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대표주관사의 기업실사 및 수요예측을 의무화한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실제 삼성중공업의 증권신고서에는 지난달 27일과 지난 2일 두 차례 실사를 진행했고, 실사를 진행한 인원과 실사에서 점검한 사항이 자세히 나와 있다. 또한 리스크 요인이라고 할 수 있을 이해관계자와의 거래내용, 파생상품평가손실 등도 상세히 표기돼 있다.

SK증권과 공동주관을 담당해 함께 실사작업을 진행한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의무규준이 생긴 만큼 인수인 의견 부분에 해당 기업에 대한 내용을 많이 설명하려고 애썼다”며 “과거 발행기업이 표면적으로만 분석됐다면 이번 개선으로 입체적인 분석이 가능해졌다고 볼 수 있고, 위험요소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표시했다”고 설명했다.
각 증권사는 이를 위해 사내 리스크관리위원회와 IB업무부서가 공동으로 기업실사를 위한 내부심의 규정을 제정했다. 신한금융투자도 지난 1월 자체적으로 실사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차등심사를 위한 완화기준 등을 만들었다는 설명이다.

다만, 증권신고서가 깐깐해지고 실사가 꼼꼼해졌다고 해서 회사채발행시장 개선이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판단하기에는 이르다는 평가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기업실사야 규정에 따라 진행하면 되는 것”이라면서 “문제는 새롭게 의무화된 수요예측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기존의 문제로 지적됐던 수수료 녹이기 등이 모두 발행금리 결정 과정에서 일어났던 만큼 향후 새 기준으로 진행하는 회사채 발행 과정에서도 발행금리를 결정하는 수요예측 부분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는 얘기다.



정재우 기자 jjw@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