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新청사도 '박원순 브레이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6월 입주 앞두고 넉달 연기.. 市 "유리건물 안전확인 필요"

전임 오세훈 역점 작품.. 신임 시장이 이곳저곳 손보기
시공사 삼성물산 "시청측과 완공협의 중이었는데.. 왜 갑자기"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 배경환 기자] 서울시가 공사중인 새 청사 입주시기를 10월로 4개월 연기하기로 결정했다. 신청사는 오세훈 전임 시장 시절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를 만들겠다며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갑자기 입주가 미뤄지자 시공사인 삼성물산은 자존심에 상처를 입게 됐다. 프로젝트를 따낼 때부터 삼성의 명예를 걸고 최고의 작품을 만들겠다고 공언했는데 비가 샐까봐 우려된다는 지적이 나와서다. 삼성측은 물론 전혀 공식적인 발언을 하지 않고 있지만 다른 건설업체들도 납득하기 힘들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서울시는 8일 신청사 입주를 6월에서 10월로 연기하겠다고 전격 밝혔다. 사유는 분분하다. 유리로 외관을 치장한 탓에 여름철 폭우 등에 물이 새지 않고 견딜 수 있는지 여부를 4개월여 동안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또 새 사옥에 들어갈 부서간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돼 이를 조정해야 한다는 의지도 피력했다. '시민이 시장'이라는 박원순 시장의 슬로건답게 시민공간을 어디에 어떻게 배치할지도 고려한다고 설명했다.

오세훈 전 시장이 문화역사전시장으로 조성할 예정이었던 '시티 갤러리'를 재구성하기로 한 것도 원인이다. 박원순 시장은 취임 후 공간 활용을 전면 재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서울시는 전문가들과 논의를 통해 시티 갤러리 공간을 밀폐된 전시공간으로 볼 것인지, 지하철로 향하는 통로로 볼 것인지 검토하기로 했다.

신청사 사업은 2989억원을 들여 지하5층, 지상13층 연면적 7만1811㎡ 규모의 건물을 신축하고 옛 본관 일부를 살려 리모델링 사업까지 하는 대형 건축공사다. 현재 76.7%까지 공정이 진행돼 있다.
삼성물산은 5월말까지 공사를 완료하기로 했으나 서울시가 사전 예고없이 이 같은 방침을 발표하자 당황하는 모습이 역력하다. 삼성물산은 "시공사로서 입주에 차질이 없도록 건설공사를 마치는 데 주력할 뿐"이라면서 "발주처에서 공사와 다른 별개의 사안으로 입주를 연기하겠다고 하더라도 충실히 시공사로서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원론적 답변을 공식적으로 내놨다. 하지만 내부에서는 끙끙 앓고 있다. 이미 오 전 시장때 건설사업이 시작된 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용도를 변경키로해 설계부터 다시 하는 상태였다. 여기에 그룹의 명예를 걸겠다고 시작한 신청사의 입주를 연기하겠다면서 그 사유 중 하나로 폭우에 견딜 수 있느냐는 부분이 부각됐기 때문이다.

이미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 등 세계 최고층 건물을 완수해내며 선진 건설업체로서의 존재감을 드러낸 삼성물산이기에 충격이 더한 것으로 보인다. 이미지 실추를 우려하는 지적도 나온다. 유리로 외관을 마감한 건물에서 비가 새는 사례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일부에서 있었으나 일반적으로 이 같은 하자의 발생률은 지극히 낮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다른 대형 건설사 한 임원은 "삼성물산이 '삼성'이라는 브랜드를 걸었고 SK건설과 쌍용건설 등 컨소시엄 업체들도 건축분야에서는 내로라하는 실적을 가진 곳이어서 모두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말했다.

이에앞서 신청사 건립 과정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화재가 발굴되며 한차례 완공시기가 연기됐다. 또 서울시가 선정한 총괄 책임자인 유걸씨가 외관에 맞춰 내부 인테리어 등의 디자인을 변경하면서 공사기간이 연장되기도 했다.

특히 시공사 컨소시엄은 이 같은 이유를 들어 5월말 준공이 어렵다고 판단, 서울시측에 10월 준공을 제시했고 서울시는 6월까지 오피스동 일부를 개관하고 다목적 홀은 8월말 준공하라고 했던만큼, 갑작스런 입주일정 변경은 오 전 시장의 이미지 벗기의 일환 아니냐는 눈길도 있다.

한편, 삼성물산은 공사기간이 연장돼 공사비가 증가할 수는 있으나 인건비 등 간접비용 일부가 상승하는 수준일 것으로 예측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
배경환 기자 khba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