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7일 발표한‘고유가 시대, 중동 산유국의 부상과 우리의 시장진출기회’보고서를 통해 한국이 세계 시장으로부터 수주한 해외 건설 프로젝트 중 GCC지역이 40%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최근 국제 유가 상승에 의한 경제 활황으로 현지 소비 및 수입이 빠르게 증가했기 때문에 수출이 크게 늘었다고 분석했다.
이은미 국제무역연구원 수석연구원은 “현재 GCC지역으로의 수출확대 추세를 몰아 제2의 중동 붐으로 이어가기 위해서는 현지 정부 주도의 건설 프로젝트 참여 및 현지 제조업 투자 확대를 통한 상품, 서비스 수출로의 연계 전략이 필수”라며 “GCC 지역 유망진출분야로는 의료산업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제조, 이슬람 여성 소비시장이 유망하다”고 전망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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