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화부-교과부,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 공동으로 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성정은 기자]정부가 올해 처음으로 본격적인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에 나선다. 그동안 여러 곳에서 따로 해오던 실태조사를 하나로 통합하고, 조사 대상도 10만 명으로 대폭 늘린다는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함께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를 하기로 했다고 1일 밝혔다. 조사 대상은 청소년 10만 명이다.
문화부와 교과부는 그동안 각각 따로 실태조사를 해왔다. 이들 부처가 공동으로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를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곽영진 문화부 1차관은 이날 "지난 10년 동안 급속히 성장해 온 게임 산업과 관련해 최근 역기능 논란이 크게 불거지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서 게임 산업 진흥과 부작용 해소를 함께 이뤄나가는 방안을 고민해봤다"면서 "그 일환으로 올해 문화부와 교과부가 같이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를 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문화부는 올해 시작하는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를 주기적으로 진행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문화부는 또 교과부 학교안전통합시스템과 연계한 게임 과몰입 치료지원 시스템도 새로 구축하기로 했다. 지난해 개발한 게임 과몰입 예방 교육 프로그램 안내서를 보급하고, 전문 상담인력을 배치해 게임 과몰입 예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이 그 내용이다.

곽 1차관은 아울러 "청소년이 게임 회원 가입을 할 때 부모 동의를 받도록 하고, 본인이나 부모가 요구할 경우 특정 시간대에 게임을 차단하는 등의 '온라인 게임물 과몰입 예방 의무 제도'를 앞당겨 시행할 생각"이라면서 "원래 이 제도는 준비 기간 6개월을 거쳐 7월21일부터 시행하도록 돼 있지만 최대한 빨리 시행해 게임 부작용 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최관호 한국게임산업협회장도 문화부와 뜻을 같이 했다. 최 회장은 "게임 산업계에도 현재 게임 관련 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분위기가 크다"면서 "과몰입 예방 조치를 주요 내용을 하는 개정 게임법을 성실히 지키고 자율규제활동도 강화해 나가는 한편 관련 연구도 체계적으로 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해 청소년 10만50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청소년 게임 과몰입 실태 조사'에 따르면, 게임 과몰입군과 과몰입 위험군은 각각 2.5%와 4%였다. 게임 과몰입은 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해 일상생활에서 기능장애와 금단 및 내성 증상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성정은 기자 je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