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헤지펀드들, 그리스 상대로 법적 소송도 준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그리스 채권을 보유한 헤지펀드들이 여의치 않을 경우 법적 소송에 나설 준비를 하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그리스는 민간 채권단과의 채무 협상을 통해 1000억유로 가량의 부채를 탕감하려 하고 있다.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채권자들이 손실을 떠안도록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 부채 2600억유로 중 유럽 펀드매니저, 연금펀드 등이 보유한 부채 규모는 700억유로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이들 펀드 중 일부는 손실을 떠안을 수 없다며 협상에 참여하지 않고 있으며 향후 협상 결과에 따라 손실을 떠안도록 강요받을 경우 법적 소송에 나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자들에 따르면 그리스 정부가 그리스 국채를 보유한 채권단 중 3분의 2로부터 부채협상 합의를 이끌어내면 다른 합의에 동참하지 않았던 다른 채권단에도 똑같은 합의 내용을 적용해 손실을 강요할 수 있다. 이에 협상을 거부하고 있는 일부 헤지펀드들은 3분의 2 기준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 하도록 오히려 그리스 국채를 매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영국에서는 다른 협상에 참여하지 않은 채권단에 손실을 강요하기 위해서는 75% 이상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돼 있다. 따라서 헤지펀드들이 영국 법을 통해 그리스 협상이 무효라고 맞설 가능성도 있다.
또 그리스 국채 450억유로를 보유하고 있는 유럽중앙은행(ECB)은 아직 그리스 국채를 탕감해 주겠다는 의사를 밝히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헤지펀드들이 ECB와 동등한 대우를 해줄 것을 요구하며 법적 대응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통신은 몇몇 펀드들이 손실을 강요받을 경우 다양한 전략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전했다. 또 한 채권 구조조정 전문가는 그리스와 관련 법적 절차를 고려하고 있는 펀드들로부터 접촉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그리스 민간 부채 협상이 최종 타결되지 않고 장기화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인 것이다. 통신에 따르면 몇몇 헤지펀들은 2001년 디폴트를 선언한 아르헨티나에 채무 이행을 요구하며 아직까지 소송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스 민간 부채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지난해 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1300억유로 추가 구제금융 집행도 불투명해질 수 있다.



박병희 기자 nu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