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유종필 관악구청장 “남부순환도로변 공간구조 개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관악벤처밸리, 관악산 무장애 등산로 조성, 175교육지원센터 활성화 등 사업 적극 추진 의지 밝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남부순환도로변 공간구조 개편, 관악벤처밸리와 관악산 무장애 등산로 조성, 175교육지원센터 활성화 등 굵직한 사업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이를 위해 유 구청장은 '안정속 개혁'을 올해 모토로 내걸고 전 직원과 함께하는 혁신과 개혁의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남부순환도로변을 지역 거점으로 육성하는 등 지역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남부순환도로변을 지역 거점으로 육성하는 등 지역 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유 구청장은 지난 17일 관악구청 집무실에서 아시아경제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올해는 진정성과 현장성, 지속성을 3대 행동강령으로 삼아 행정 안정성 위에 변화와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유 청장은 지역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남부순환도로변 공간구조 개편이 그것이다. 그는 "구의 중심축인 남부순환도로변 활성화를 위해 도시계획 공간구조 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이를 위해 유 구청장은 서울대입구역 주변을 지구중심에서 광역연계거점이나 지역거점으로 상향 조정하고, 서울대입구역과 신림역,난곡4거리 주변을 준주거 또는 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상향 조정하도록 할 방침이다.

 또 낙성대역 주변은 서울형 특화산업단지를 추진하고 낙성대 길을 연구개발(R&D)과 정보기술(IT),생명공학(BT),나노기술(NT)업종이 주를 이루는 관악벤처밸리로 조성할 계획이다.

 관악구민의 숙원사업인 서울사대2부속고 관악구 유치는 2014년 개교를 목표로 서울시의회 승인을 앞두고 있다고 그는 소개했다.
 관악산 등산로 조성사업은 서울시에서 25억원 지원받아 본격 추진하고 있다.누구나 걸어서 쉽게 관악산에 오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유 청장은 "관악산 호수공원에서 열녀암을 거쳐 해발 229.8m 모자봉 정상까지 약 1.6km에 조성되는 무장애 등산로에는 장애인편의시설과 조류 및 숲속동물 관찰대를 설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유모차와 휠체어가 산정상까지 올라가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등산로의 너비를 2m로 유지하고 경사가 급한 열녀암부터 모자봉까지는 경사도를 12분의1(8.3%) 이하로 유지할 수 있도록 미끄럽지 않은 목재 데크로드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국내에서 가장 긴 무장애 등산로로 관악산의 명물이 될 것으로 유청장은 내다봤다.

 '도서관 구청장'이라는 별명을 가진 유청장은 도서관 만들기로 지식문화도시 만들기에 열과 성을 다하고 있다. 주5일제 수업 전면 실시에 대비해 학교에 가지 않은 175일을 활용한 교육보조사업과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관악구 175교육지원센터'를 설치했다.

 유 청장은 "지원센터는 온라인 시스템과 학ㆍ관 협력체제를 활용한 자기주도 학습, 특기적성 프로그램, 진로상담과 대안학교 운영, 서울대생과 연계한 멘토링 등을 통해 아이들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역 특성이 반영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사회적 기업 육성과 발굴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유 구청장은 "당장 성과를 얻기 보다는 미래가치에 더 많은 투자로 구민 모두가 행복한 한 해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주요 약력 ▲1957년 생 ▲서울대학교 철학과 졸업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기자, 한국기자협회 편집국장 ▲서울시의회 예결위원장 ▲청와대 비서관 ▲국정홍보처 분석국 국장 ▲KTV(한국정책방송) 대표 ▲민주당 대변인 ▲국회도서관장(차관급)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