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설연휴 궁·능에 오시면 '운룡도' 나눠드려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운룡도

운룡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설을 맞아 가족과 함께 궁이나 능에 가보는 건 어떨까?
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설 명절을 맞이해 조선시대 궁과 능 등 수도권 내 18곳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새해를 송축하기 위해 왕과 신하들이 서로 주고받았다는 '세화(歲畵)' 운룡도(雲龍圖)도 받을 수 있다.

문화재청(청장 김찬)은 설 당일인 오는 23일 궁궐(창덕궁 후원 제외)과 종묘, 조선 왕릉을 무료로 개방하며, 연휴기간(22~24일) 중 한복을 입은 관람객에게는 무료관람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오는 23일 오후 2시부터는 서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과 종묘, 조선 왕릉에서 임진년 용의 해를 맞아 운룡도를 세화로 제작해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이번에 관람객에게 제공하는 운룡도는 조선시대 고종 때 경복궁을 중건할 때 사정전을 지으면서 발견된 작자미상의 작품이다. 현재 국립고궁박물관이 소장하고 있고, 경복궁 사정전에는 복제품이 전시돼 있다. 문화재청은 종이 프린트로 복제한 이 운룡도를 2000여부 찍어 관람객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세화는 새해를 맞아 조선시대 도화서에서 임금에게 그려 바치기도 했고, 민가에서도 부적처럼 액막이 용도로 신년을 기념해 주고받기도 했다. 운룡도 처럼 용 그림 뿐 아니라, 12간지 동물 그림 등 여러 종류가 있다. 이 중 용은 예로부터 풍요로움과 희망의 상징으로 신비한 능력이 있으며, 장원급제, 만사형통을 의미했다.

경복궁에서는 한국문화재보호재단 주관으로 국왕이 세화를 하사하는 모습을 재현하는 '세화 나눠주기' 재현행사를 흥례문 광장서 23일 2시에 개최한다. 더불어 함화당과 집경당, 창경궁 통명전을 개방해 궁궐에서 부모님께 세배를 드릴 수 있는 장소로 제공한다.

이외에도 서울 선릉(강남구), 태릉(노원구), 정릉(성북구), 헌릉(서초구), 의릉(성북구), 경기도 영릉(파주), 동구릉(구리), 융릉(화성), 장릉(김포), 서오릉(고양), 광릉(남양주), 홍유릉(남양주), 파주삼릉(파주) 에서도 설날을 전후해 운룡도 증정과 윷놀이,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 민속놀이 체험이 계획돼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