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박희태 캠프 돈배달 명단 확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배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돈봉투 배포대상자 명단을 입수함에 따라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는 12일 안병용(54) 서울 은평갑 당협위원장이 구의원들을 동원해 당협 사무국장들에게 돈봉투 배포를 지시할 때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문건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캠프에서 서울 및 원외조직 업무를 담당한 안 위원장을 전날 소환조사한데 이어 이날 피의자 신분으로 다시 불러 조사했다.

안씨는 구의원 5명을 동원해 서울지역 30개 당협 사무국장에게 50만원씩 건네라며 2000만원을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에 따르면, 안 위원장은 박희태 국회의장의 2008년 전대 캠프 선거 사무실 바로 아래층에 존재하는 별도의 사무실에서 이 돈을 전달했다.

검찰이 입수한 문건은 구체적인 돈 봉투 배포 대상을 특정한 명단이다.
해당 명단엔 2008년 전대 당시 박희태 국회의장과 당권을 두고 경쟁한 정몽준 의원과 친분이 있거나, 친박근혜 성향으로 분류된 인물들 이름엔 엑스표시가 있거나 공란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안병용씨를 비롯 고승덕, 공성진, 정의화 의원 등 18명의 이름엔 ‘참석’란에, 이재오 의원에겐 ‘대리참석’란에 동그라미 표시가 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전대 두달 전 미국 유학에 나선 상태였다.

검찰 관계자는 "안 위원장이 구의원들에게 보여준 문건은 애초 특정 당협을 찍어주면서 돈을 돌리라고 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은 그러나 문건에 표시된 동그라미는 회의 참석 여부를 나타낼 뿐 문건에 있는 대상자 전원이 돈을 받은 것은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안 위원장을 상대로 명단기재 대상에 대한 실질적인 금품배포 지시 여부, 자금의 출처 등을 집중 추궁했다. 그러나 안 위원장은 음해를 주장하며 혐의를 전면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문건과 함께 안 위원장이 돈배달을 지시했다는 진술도 확보해 안 위원장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 대로 구속영장 청구를 비롯한 사법처리 방안을 검토 중이다.

검찰의 안 위원장을 상대로 한 조사 과정에서 자금의 출처가 드러날 경우, 앞서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300만원 돈봉투 사건 수사 또한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문제의 자금이 박 의장 캠프에서 조성된 자금일 경우 같은 ‘입구’에서 나왔을 개연성이 높기 때문이다.

검찰은 고 의원으로부터 300만원과 함께 박 의장 명함이 든 돈봉투를 되돌려 받은 고명진 전 박 의장 비서도 전날에 이어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이틀째 강도높게 조사했다.

검찰은 고씨를 상대로 고 의원 측에 직접 돈봉투를 전달한 사실이 있는지 추궁했으나, 고씨는 돈봉투를 되돌려 받은 사실만 인정할 뿐 돈봉투 전달에 개입한 혐의는 전면 부인했다. 이와 관련 검찰은 돈봉투를 직접 받은 고 의원실 직원 이모씨와 고씨를 대질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또 고 의원이 돈봉투를 돌려보내자 “왜 돈을 돌려주느냐”며 전화한 인물이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이란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수석 측은 고 의원과 일절 접촉한 적이 없다며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김 수석을 불러 조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준영 기자 foxfury@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