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9월까지 접수된 휴대폰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건수는 총 910건이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58.5% 증가한 수치로 최근 3년간 휴대폰 소비자 피해구제 건수는 급증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원의 합의권고를 통해 환급·배상·교환·수리보수 등 피해보상으로 종결된 비율이 가장 높은 사업자는 삼성전자로 71.2%를 차지해 가장 높았고 이어 LG전자 63.2%, 팬택계열 61.7% 순이었다. 가장 낮은 제조사는 HTC로 45.1%에 불과했다.
소비자피해 유형별로는 음성 및 데이터 사용 중 끊김 현상 등 통화품질 불량이 전체의 30.1%를 차지해 가장 많은 비율을 보였다. 버튼 작동이 불량하거나 화면이 멈춰 사용이 불가한 작동 멈춤 현상도 17.8%에 해당했다. 이어 업무처리 불만 16.1%, 전원꺼짐 현상도 14.8%에 달했다.
오주연 기자 moon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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