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시내 좌석형 간선급행버스 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시내 구간에도 좌석형 급행 간선버스가 생긴다. 더불어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소 간 거리가 100m 이상인 141곳의 정류소를 100m 이내로 이전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2~2016년 대중교통계획안을 수립하고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밟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계획안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16년까지 경기도~서울간 광역 버스에만 있는 좌석형 간선 급행 버스를 시내버스에도 도입한다. 좌석형 간선 시내버스 요금은 일반 시내버스보다 비싸지만 주로 중앙버스전용차로와 도시고속도로로 운행해 '속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시는 설명했다.

운행 시간대에 따라 방향별 승객 수요가 편중되는 노선의 경우 '단방향 무정차 버스'도 2016까지 도입한다. 이는 승객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한 방면의 정류장을 지나치는 버스를 의미한다. 시는 또 버스 차체 높이를 낮춰 장애인과 노약자 등이 타고 내리기 쉬운 저상버스를 지난해 말 1757대에서 2016년에는 3685대로 늘리기로 했다.

또 시는 내년 9월까지 지하철역과 버스 정류소간 거리가 100m 이상인 141곳의 정류소를 100m 이내로 이전할 계획이다. 모든 지하철역사 안에 버스 연계노선과 정류소 거리를 안내하는 표지를 설치할 방침이다. 도봉산역(2013년 12월), 사당역(2017년), 복정역(2018년)에 복합환승센터를 건립하고 신방화역에는 환승(2014년) 주차장이 만들어진다.
아울러 특정 지역에서 자가용 승용차 통행을 제한하는 대신 보행자와 버스만 다닐 수 있는 대중교통전용지구 종합계획도 연내에 수립된다. 이후 2014년까지 지구 내 보행환경과 교통체계 등을 개선하는 시범사업을 벌인 후 문제점 보완, 의견 수렴 등을 거쳐 확대 여부를 검토키로 했다. 현재 시범지구로 거론되는 곳은 연세대 정문에서 신촌로터리로 이어지는 470m 구간이다.

이같은 사업들을 위해 시는 올해부터 5년간 시비 약 3조2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런 내용들이 시행될 경우 대중교통 수송 분담률은 63%(2009년 기준)에서 64.3%(2016년)로, 대중교통 이용만족도는 77점(2010년)에서 85점(2016년)으로 각각 높아질 전망이다.

시는 이달 중 시민, 대중교통시설 관리청, 인접 시·도 등을 상대로 초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 교통위원회에서 심의할 예정이다. 다음 달에는 국토해양부와 협의를 거쳐 계획안을 확정, 고시할 방침이다.



오진희 기자 valer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