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企 더 힘들어진다…돈줄 마르고 영업환경 악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중소기업이 '이중고(二重苦)'에 빠졌다. 필요한 자금은 많아졌는데 은행 대출은 더 힘들어지고, 영업환경은 더욱 나빠질 전망이다.

4일 한국은행의 '금융기관 대출행태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올해 1/4분기 중 국내은행의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행태지수는 0으로 지난해 4/4분기(9)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대출행태지수는 은행의 대출 태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지수가 높을수록 대출에 우호적이며 낮을수록 그 반대다.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행태지수는 22에 달했으나, 하반기 중 위기요인이 부각되면서 3/4분기 19, 4분기 9로 하락했다.

유럽지역 재정위기에 따라 중소기업 업황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은행들은 리스크 관리에 신중해졌기 때문이다.
중소기업의 대출수요는 큰 폭으로 늘어 2009년 1/4분기 이후 3년만의 최고치를 기록했다.

1분기 대출수요지수는 31로 지난해 4분기(22)대비 큰 폭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대기업의 대출수요가 9에 머무른 것과는 대조적이다.

영업활동을 통한 현금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운전자금을 먼저 확보하기 위한 대출수요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중소기업 자금난이 심화될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영업환경도 악화될 전망이다. 건설·부동산 등 취약업종의 부실위험이 잠재해 있고, 향후 전반적인 업황도 부진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중소기업의 신용위험지수는 1분기 28을 기록, 지난해 4분기(13)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한은 관계자는 "중소기업의 경우 수요는 만성적인 초과 상태지만, 금융기관이 1분기 중 리스크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 대출을 줄일 전망"이라며 "올해는 다른 해보다 유달리 더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가계 역시 중소기업과 마찬가지로 올해가 지난해보다 힘들어질 전망이다.

대출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은행들이 정부의 가계부채 억제책 때문에 대출태도를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가계부채는 많은데 가계소득이 쉽게 늘지 않아 가계의 채무상환능력이 저하될 우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