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금융안정 기능 대폭 강화해 조직개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성과연봉제 확대·외부인력 채용 늘려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한국은행이 새로 개정된 한국은행법 시행에 맞춰 금융안정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외부인력 채용을 늘이고 성과연봉제도 1급에서 3급까지 확대해 한은 직원의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한은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조직 및 인력운용 개편안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26개 국·실을 24개로 축소하고, 195개에 달하는 팀도 20개 내외 감축할 예정이다.
지난 12월 개정된 한은법 시행으로 인해 한은 업무의 외연이 확대되고 금융안정에 대한 책무도 한층 커진 데 따른 것이다.

일단 금융안정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기존 금융안정분석국을 전면 개편, 거시건전성분석국을 신설할 예정이다.

금융시장 불안요인과 금융부문의 시스템 리스크 요인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다.
또 금융안정 관련 대응책 수립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거시건전성연구부를 신설하고, 거시건전성 업무를 통할·조정하는 거시건전성협의회도 설치한다.

이 협의회의 위원장은 집행간부인 부총재보이며, 거시금융안정보고서 작성지침 마련 등의 관련업무를 통할하게 된다.

기존 정책기획국과 금융시장국은 정핵의 원활한 제고를 위해 통화정책국으로 통합된다. 국 내에는 공개시장, 지급준비제도, 재할인제도 등 정책수단을 운영하고 시장분석을 담당할 금융시장부를 설치한다.

또 이와 함께 물가안정과 금융안정을 조화시킬 수 있도록 관련 부서로 구성된 통화신용정책협의회도 국 안에 설치한다.

기획 부서도 늘린다. 전략을 수립하고 대외협력을 수행하는 기획국의 담당업무를 재정립, 이에 맞춰 명칭도 기획협력국으로 바꿨다. 국제협력 업무를 맡은 국제협력실은 기획협력국 소속으로 변경하고 부총재 직속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조사업무 강화를 위해 조사국 거시모형팀을 계량모형부로 확대개편하고, 주요 관련부서로 구성된 경제전망위원회를 신설한다. 경제전망회의 위원장은 수석이코노미스트가 담당할 방침이다.

현재 16개 지역본부에서 수행중인 화폐수급업무는 5대 광역시 본부(부산, 대구경북, 광주전남, 대전충남, 경기)와 강남, 제주본부 등 7개 본부에서 통합해 진행한다. 단 화폐의 교환업무는 대국민서비스를 위해 모든 지역본부에서 수행 가능하다.

또 지역본부의 조사연구 역할을 강화, 지역본부 및 전문가가 함께 지역 현안을 공동연구하도록 했다.

성과연봉제도 확산된다. 지난 해까지 1급 직원들에게만 성과연봉제가 도입됐다면, 이번 해부터는 1∼2급 직원 및 3급 팀·반장도 성과연봉제의 대상이 된다.

이 제도가 도입되면 개인별 업무성과에 따라 본봉 증가가 차등 적용, 근속연수를 채우는 것만으로는 연봉을 더 많이 받을 수 없게 된다.

이밖에도 외부 전문인력 활용을 위해 전문연구인력을 중심으로 겸무제(Joint Appointment)를 도입하고, 부서간 협업도 늘린다.

거시건전성정책 수행부서 및 외자운용원 등 신설 부서에는 외부채용을 늘리고,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 중 비핵심적 업무에 대해서는 아웃소싱을 맡기기로 했다.

경력개발제도를 운영, 일반 사원들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도 힘쓴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한은 임직원들은 개인별 경력경로 선택 및 관리에 필요한 근무경로, 필요자격 취득에 관련해 상담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 제도와 연계해 젊은 직원들에 대해 다양한 경력경로를 선택할 기회를 부여하고, 전문가로 조기에 성장할 수 있도록 '5급 조사역 이동·배치제도'도 개선한다. 배치는 직원 희망과 부서장 추천 등을 반영해 공모방식으로 진행된다.

BYELINE>
이지은 기자 leez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