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면초가' 조현오 경찰청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효진 기자] 조현오 경찰청장이 사면초가에 놓였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DDoSㆍ분산서비스 거부) 공격 사태에 대한 부실수사 논란으로 가뜩이나 입지가 좁아진 마당에 김효재 청와대 정무수석과 이번 사태에 관해 두 차례 전화통화한 사실까지 밝혀지면서 손발이 완전히 묶여버린 모양새다.
이런 상황에서 경찰이 어떻게 '수사권 사수'를 외칠 수 있겠느냐는 목소리까지 나온다. '조현오 리더십'이 안팎에서 무너지고 있는 분위기다.

19일 경찰과 청와대에 따르면, 조 청장은 지난 7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 김 수석과 전화통화를 했다. 전화는 김 수석이 걸었다. 김 수석과 조 청장은 이날 통화에서 디도스 공격 수사 진행상황 등에 관한 얘기를 나눴다.

'외압 의혹'이 불거진 대목이다. 헌정질서를 파괴하는 범법행위를 국회의원 보좌관 한 명이 독단적으로, 그것도 우발적으로 저지르긴 어려웠을 것이란 여론이 만들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조 청장은 김 수석과의 전화통화 사실 자체는 인정했다. 다만, 사실 확인을 하는 차원이었을 뿐 어떤 외압도 받은 사실이 없다며 세간의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여론은 조 청장 해명을 믿지 않는 분위기다. 조 청장의 해명이 알려진 뒤 누리꾼들은 '술 마시고 운전은 했지만 음주운전은 안 했다는 것이냐'는 등의 말로 그를 '조롱'하고 있다.

디도스 사태를 넘겨받은 검찰이 사실상 수사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고 이 과정에서 경찰이 덮어둔 내용이 드러나면서 경찰은 이미 할 말이 없는 상황이었다.

최구식 한나라당 의원 보좌관 공모씨 등 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국회 관계자들이 1억원을 주고받은 사실을 포착하고서도 발표하지 않은 일이 대표적이다.

공씨의 '일터'인 최 의원 사무실을 압수수색 한 번 하지 않은 점도 '경찰이 수사의 AㆍBㆍC도 안 거쳤다'는 비판을 사기에 충분했다.

조 청장과 경찰의 난맥상은 여기에서만 발견되는 게 아니다. 조 청장은 지난 16일 브리핑에서 "경찰 지휘부가 '공씨 단독범행이 아닐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열어두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을 15일 보도자료에 반영했지만 황운하 수사기획관 등 수사팀은 우발적 단독범행이라는 기존 결론이 유효하다고 주장해 내부에서 격론이 벌어지기도 했다"고 밝혔다.

박영선 의원 등 민주당 관계자들이 '조 청장과 실무진간 갈등, 수사 발표문 수정 및 외압 의혹'을 제기한 데 따른 해명이었다. 황 기획관이 부연설명을 하려들자 "가만히 좀 있어보라"며 저지하는 등 공개적으로 파열음을 내기도 했다.

조 청장이 지난 15일 간부회의에서 경찰대 1기(1985년 임관) 출신 총경 인사원칙을 투표에 부친 사실 또한 그의 설 자리가 얼마나 좁아졌는지를 보여준다.

인사권자인 청장이 책임 있게 인사조치를 내리지 못하고 간부들과 책임을 일부나마 나눠가지려 한 것이기 때문이다.

'검-경 수사권' 조율을 둘러싼 지난 17일 최종 조율 과정에서 경찰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나중에 아예 형사소송법을 고치면 될 것"이라는 말로 경찰 내부단속에 나선 모습도 궁색함만 키웠다는 지적이다.



김효진 기자 hjn252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