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슈넬생명과학, 암·노인성 황반변성 함암 신약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 에이프로젠바이오로직스 은 자회사 에이프로젠이 암과 노인성 황반변성을 모두 치료할 수 있는 항체신약후보물질 ‘AP202’를 개발하고, 임상시험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슈넬생명과학에 따르면 AP202는 동물을 이용한 효력시험에서 로슈사가 시판 중인 ‘아바스틴(Avastin)’보다 우수한 항암효과를 보였다. 노인성 황반변성에는 노바티스사가 시판중인 루센티스나 리제네론사가 지난달 미국 FDA로부터 승인을 받은 아프리버셉트에 뒤지지 않는 치료효과를 보였다. 지난해 아바스틴과 루센티스는 각각 약 6조원과 3조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에이프로젠은 노인성 황반변성이 임상시험기간이 짧고 소량의 시료로 임상시험을 마칠 수 있는 장점을 감안해 우선 노인성 황반변성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현재 접촉중인 다국적제약사가 AP202의 노인성 황반변성 치료효과에 관심이 높다”며 “에이프로젠이 암보다 노인성 황반변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이프로젠은 최근 완공한 성남 바이오시밀러 GMP시설에서 AP202의 임상시험 물질을 생산할 예정이다.
슈넬생명과학, 암·노인성 황반변성 함암 신약개발
AD
원본보기 아이콘

에이프로젠은 지난 2006년부터 AP202 개발에 착수해 2007년 10월 31일 미국, 유럽 등 세계 각국에 물질특허를 출원한 상태다. 회사 관계자는 “AP202는 글로벌제약사로 도약하기 위한 필승의 카드로 가장 역점을 두고 개발하는 제품”이라며 “지난 수년 동안 AP202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개선하고 약효와 생산성 극대화를 위해 역량을 집중시켜왔다”고 전했다.

김재섭 에이프로젠 대표는 “레미케이드 바이오시밀러 임상 착수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을 확보하면서도 신약개발을 통해 글로벌 바이오신약회사로 도약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밝혔다.
에이프로젠은 AP202외에도 발기부전치료제, 계절성독감 및 조류독감치료제 등 단백질 항체신약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