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은 중국 현지 유통에이전시인 항주한양무역유한공사와 분유 150만 캔(300억 원 상당)을 수출하는데 합의하고 김웅 남양유업 대표와 엽군성 항주한양무역유한공사의 엽군성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1일 남양유업 본사에서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남양유업은 지난 해 대만의 유통에이전시인 화풍무역과도 250만 캔 분량의 수출 협약을 체결했으며 이번에는 중국 본토의 항주한양무역유한공사와 MOU를 체결함으로써 중화권에서 확실한 시장입지를 다지고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현재 중국의 분유 시장은 년 간 4조 원을 넘어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시장으로 3200억 원 가량인 국내 분유시장의 12배에 달하며 매년 10%이상의 고속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를 위해 남양유업은 현지에 영업사원을 파견, 인구 100만 명 이상의 도시 250여개 중 1인당 GDP가 3000달러를 넘어서는 34개 도시를 핵심 타겟으로 삼아 내년 말까지 판로 개척을 완료할 예정이며, 중국 내 지사의 설립도 검토 중이다.
또 중국 현지에서 온,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도 병행한다. 중국 유아 잡지, 전광판 등을 이용한 광고 활동은 물론 제품 전시회, 박람회 등의 개최도 계획하고 있으며 중국어 홈페이지도 개설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이번 수출협약 체결은 단순히 분유를 중국에 수출하는 차원을 넘어 중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면서 "품질력을 앞세워 거대한 중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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