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이마트 는 1월부터 이달20일까지 전국 137개 이마트 점포에서 2억5000만명에게 판매된 2698가지 상품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키워드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 현재까지 이마트의 신규출점은 4개에 그쳤다. 최근 5년사이 가장 적은 출점수로 유통산업발전법과 대·중소기업상생법의 영향으로 출점에 어려움을 겪은 탓이다. 또 유럽경제 위기에서 비롯된 글로벌 경기 위축이 국내 소비 경기악화에도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고, 대형마트 성장에도 제동(Brake)을 걸었다고 이마트는 분석했다.
고물가의 영향으로 저렴한 해외소싱 상품과 자체브랜드(PL) 상품 등 대체소비(Replacement)는 확산됐다. 이마트는 국산 돈육의 매출비중이 전체 육류 판매의 29.4%로 지난해 34.5%에 비해 5.1%포인트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벨기에, 캐나다 등에서 수입한 돈육은 716.9%의 판매 신장률을 보였다. 또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PL상품은 올 한해 매출이 28.6% 신장하는 등 인기를 모았다.
국내에서는 여름에 집중적으로 내린 호우로 선풍기와 에어컨은 7월~8월에 25.5%의 매출이 감소했다. 여름철 대표 과일인 수박의 당도가 떨어지면서 복숭아와 포도가 예상 밖의 인기를 모았다. 여름에 이어 나타난 가을철 고온현상으로 고등어, 오징어, 갈치 등 수산물 가격은 지난해와 비교해 최대 50%까지 가격이 뛰었다.
한류열풍(Korean wave) 효과도 적지 않았다. 이마트는 한류 열풍을 타고 일본과 중국여행객이 늘어났고, 중국 국경절이 있었던 10월에는 해외여행객이 많은 제주점, 해운대점, 공항점 등 10개 매장에서 중국인들이 많이 구매하는 김, 김치등의 상품이 전년대비 2배 이상 팔려나가기도 했다고 전했다.
올해 이마트 TV와 이마트 커피 등 반값 상품도 특히 주목 받았다. 이마트는 경기불황과 고물가로 경제적인 저가상품(Economy)이 불티나게 팔려나갔다고 분석했다.
1~2인가족 증가로 소형가구(Small family), 간편식등 소형소비확산된 것도 주목할만한 변화다. 올해 2인가구의 비중은 24.3%로 4인가구 비중을 추월했고, 1~2인가구를 합치면 총 48.3%에 이를 만큼 비중이 늘었다. 때문에 집에서 적은 비용으로 간편하게 끼니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가정식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또 교체 및 공간 활용이 쉬운 소형가구 매출이 141.6% 신장을 보였다
김진호 이마트 프로모션팀장은 "올해는 유럽발 경제위기와 물가의 고공행진으로 소비 위축이 심화되어 가격과 품질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찾아 소비하는 합리적 소비 추세가 뚜렷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윤재 기자 gal-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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