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부동산 인터넷 직거래' 안전판이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충훈 기자]#경기도 안산에 사는 대학생 이모(29)씨는 얼마 전 군 복무를 마친 뒤 부동산 직거래 사이트를 통해 원룸 전세를 구하려다 큰 낭패를 봤다. 집까지 구경하고 나서 집주인이라는 사람에게 가계약금조로 100만원을 줬지만 나중에 보니 돈을 받아간 이는 집주인이 아니었다.

인터넷 부동산 직거래 사이트에서 피해를 보는 사례가 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인터넷 직거래 사이트를 통할 경우 중개수수료 없이 빠르게 집을 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전셋집을 구하지 못한 수요자들이 몰리고 있지만 안전장치가 전혀 없어 피해도 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들어 공인 중개업소를 거치지 않고 매도 ㆍ 매수자가 직접 계약하는 부동산 직거래가 부쩍 늘고 있다. 중소형 부동산 직거래 사이트는 물론 대형포털까지 자체적으로 직거래 코너를 신설하고 있다. 3년 전 40~50곳에 불과하던 부동산 직거래 사이트나 카페는 최근 100곳 이상으로 늘었다.

현재 회원 수가 20만명이 넘는 카페도 10여곳에 이른다. 한 달 평균 7만건의 매물이 올라오고 댓글도 4만개 이상 달린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부동산 직거래 카페에 글을 올리는 사람은 혼자 사는 직장인이나 대학생이 많고 거래도 매매보다는 전ㆍ월세 위주로 이뤄진다"고 말했다.

부동산 직거래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몇십만원씩 하는 중개수수료를 내지 않기 위해서다. 중개업소를 통할 때보다 거래가 빨리 성사되는 것도 한몫한다. 부동산 관련 사이트들도 직거래 게시판에 배너광고를 넣거나 한달에 1만원 정도의 게시물 등록비를 받기 때문에 개인간 거래를 굳이 마다할 이유가 없다.
직거래사이트들이 우후죽순격으로 생겨나다보니 경쟁도 치열해졌다. 규모가 큰 사이트로 보이게 하기 위해 매물 등록 절차를 간소화하거나 게시물 등록 건수에 제한을 두지 않은 곳도 생겼다.

한 상가 매물 거래 사이트는 매물 건수를 늘리기 위해 아예 팝업창을 통해 임시관리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공개했다. 관리자로 등록할 경우 게시물 삭제 등 일부 권한에 제재를 받을 뿐 물건 등록 건수에 제한이 없다. 이 곳은 "추가로 100개 이상 올려도 무방하다"고 내세우고 있다. 무료로 매물 등록을 할 수 있는 한 사이트는 회원등록만 하면 매물을 올릴 수 있다. 허위 게시물을 막을 안전장치는 회원등록시 기재한 주소와 주민등록번호, 화면 아래 자리한 게시자의 IP 주소 뿐이다.

직거래를 통하면 수수료 부담을 낮출 수는 있지만 각종 위험도 적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베스트하우스의 고종옥 대표는 "남의 집을 내집인 것처럼 팔거나 전세를 놓고 잠적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계약금을 치른 후에도 가압류 등 계약잔금의 이행을 방해하는 승계 권리들이 얼마든지 존재하기 때문에 부동산 직거래는 상당히 위험하다"고 말했다.

박원갑 국민은행 수석부동산팀장은"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은행이 구매자에게 돈을 받아 보관하고 있다가 거래가 안전하게 성사된 후 매수자에게 지급하는 에스크로 시스템을 인터넷 직거래에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충훈 기자 parkjovi@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