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을 지켜라” 민주당 의원들 칼 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남도의회 자유선진당 의원들 안 지사 공약 부결에 ‘바짓가랑이 잡지 말라’ 경고…대립 커질 듯

충남도의회 본회의 모습.

충남도의회 본회의 모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지켜라.” 자유선진당 충남도의원들의 안희정 지사 공약 부결에 민주당 의원들의 반격이 시작됐다.

44명 도의원 중 20명을 가진 자유선진당에서 안희정 도지사의 대표공약들에 제동을 걸자 민주당 소속의원들이 안 지사 지키기에 나섰다.
충남도의회는 안 지사의 공약사업인 문화재단설립조례안이 ‘특정인사를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자유선진당 의원들의 반발로 본회의 상정조차 되지 못했고 도민참여예산제 또한 본회의에 넘어가지 못했다.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100명으로 이뤄지는 위원회 구성이 지나치게 대도시 위주로 돼있어 충남처럼 도농 구분이 확실한 곳에선 맞지 않다”고 상정을 미뤘다.

정무부지사의 나이 제한폐지를 뼈대로 한 조례안도 마찬가지다. 무상급식 관련조례만이 의회를 통과했을 뿐이다.
도의회가 안 지사의 공약처리를 미루거나 상정조차 하지 않는 뒷면엔 자유선진당 의원들의 안 지사에 대한 견제가 자리하고 있다는 게 민주당 의원들의 분석이다.

자유선진당 의원들은 지난 8월10일 충남 보령서 류근찬 충남도당위원장 초청간담회 겸 의원총회를 가진 자리에서 안 지사의 정치적 언행자제와 도정현안 해결 노력 등을 결의했다.

이들은 특히 각종 조례안 심의과정에서 민생문제와 관련된 것은 빠르게 제정될 수 있도록 하되 정치적 성격이 짙은 조례안에 대해선 심사숙고해서 보류나 부결시키도록 하는 걸 당론으로 삼았다.

이후 회기 중에 올라온 조례들이 위원회 책상 속에서 낮잠을 자는 신세가 됐다.

이런 가운데 이광열 민주당 의원이 10일 열린 246회 임시회 본회의 때 5분발언을 통해 자유선진당 의원들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여러분들이 발언대에서 5분 발언을 통해 던지는 메시지가 더러 바짓가랑이를 잡는 느낌을 갖게 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이어 도의회에서 제동이 걸린 ▲주민참여예산제와 복지재단설립 ▲친환경무상급식 ▲3농 혁신 등 안 지사의 주요 정책들을 들먹이면서 “일부 의원들과 국회의원들에 의해 안 지사를 차차기 (대권주자로) 운운하며 일거수일투족을 비판하고 심지어 도정에 대한 구상까지 제동을 걸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마치 도정을 팽개치고 차차기를 준비하는 양 매도하면서 흠집을 내 도민들에게 혼돈을 주는 바람직하지 못한 정치행위는 멈춰야 한다”고 강한 발언을 쏟아냈다.

이 의원의 발언 뒤 자유선진당 소속 유병기 의장은 “5분 발언은 집행부나 관계 안에서 할 말이지 의원들 상호관계, 집행부가 있는데선 의원총회에서나 말해야지 전례에 따라 안 할 말”이라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이 의원은 발언 뒤 기자와 만나 “민주당 의원들과 이야기를 나눈 건 아니고 혼자서 나와 발언한 것”이라며 “의장이 중립적 입장에서 회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아쉽다”고 말했다.

민주당 도의원들의 ‘안희정 지키기’와 자유선진당 도의원들의 ‘안희정 때리기’가 안 지사의 도정운영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뚫었다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