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값 급제동에 거꾸러진 금 펀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 한달간 -11.90%

금값 급제동에 거꾸러진 금 펀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고공행진하던 금값에 급제동이 걸리면서 금 펀드 수익률도 곤두박질 치고 있다.

6일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4일 기준 금펀드의 최근 1주간 수익률은 -1.94%로 같은 기간 7.03%를 기록한 국내주식형펀드 수익률을 크게 밑돌았다. 금펀드의 최근 한달간 수익률도 -11.90%로 국내주식형 펀드 수익률인 -5.54%에 크게 못 미쳤다.
개별상품으로는 'PCA골드리치특별자산투자신탁A- 1'이 최근 1주간 -4.23% 수익률로 금펀드중 가장 부진한 성과를 보였고, '현대HIT골드특별자산상장지수투자신탁' 펀드가 -3.21%, '신한BNPP골드증권투자신탁 1' 펀드가 -2.68%로 나타났다.

금값 등락에 상관없이 끊임없이 지속되던 자금 유입세도 멈췄다. 금펀드는 최근 1주간 37억원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치솟던 금값 덕에 연초 이후 465억원의 자금이 금펀드로 들어왔지만 최근 금값이 주춤하면서 설정액이 감소한 것.

5일(현지시각) 뉴욕 상품거래소(COMEX)에서 금 선물 12월 인도분은 온스당 1641.60달러를 기록했다. 사상 최고치였던 지난달 6일의 1923.70달러에 비해서는 14.7% 떨어진 수준. 지난달 23일에는 전일 대비 5.8% 폭락하며 지난 2008년 3월 이후 최대 낙폭을 기록하기도 했다.
그간 미국 신용등급 하락과 달러화 약세 현상으로 안전자산인 금으로 투자자들이 몰렸지만 상황이 급변하면서 금 선호현상도 점차 약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대로 금값 강세가 끝나는 게 아니냐는 우려마저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동양종합금융증권 이석진 연구원은 "금융 위기와 경기 침체가 겹칠 때 금 가격의 일시적 하락은 불가피하다"며 "온스당 1500달러까지 조정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가격 조정을 매수 기회로 삼되 분할 매수 전략을 활용하라는 조언이다.

미래에셋증권 박성현 펀드애널리스트는 "9월 중반 이후 미국과 유럽의 재정위기가 실물경제 둔화로 이어지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는 위험자산에서 안전자산으로 가려는 경향이 강해 금값이 상승했지만 디플레이션 국면에 들어서면서 투기적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소정 기자 s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