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 강정마을-하와이 해군기지 이렇게 다르다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송영길 인천시장 하와이 방문기 올려 화제...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 14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자매결연도시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송영길 인천시장이 지난 14일 미국 하와이 호놀룰루에서 열린 자매결연도시 정상회의에서 연설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최근 미국 하와이를 방문한 송영길 인천시장이 자신의 인터넷 시정일기 코너에 자세한 방문기를 올려 화제가 되고 있다. 송 시장이 살펴 본 하와이의 최근의 현실과 재미교포들의 생활상 등이 담겨져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우선 송 시장은 방문기에서 최근 국제적 이슈로 떠오른 제주 강정마을 해군기지 설치 논란과 관련해 민-관 협력이 원활한 하와의의 해군기지 운영 실태를 적었다. 하와이에 주둔 중인 미군 태평양함대 사령부를 방문해 패트릭 윌셔 사령관을 만난 송 시장은 제주도 강정 마을 사건을 예로 들면서 해군기지 운영 등과 지역주민과의 관계를 물었다.
이에 패트릭 윌셔 사령관은 "긴밀하게 협력이 잘되고 있다고 한다"고 답변했다. 또 하와이 경제는 관광과 해군이 두 축으로 해군 관련 산업이 하와이경제의 25% 이상을 차지하며, 이에 주 상원ㆍ하원 의원들은 물론 주민들이 나서서 적극적으로 미 해군으로부터 추가 시설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이다.

송 시장은 또 오바마 미 대통령이 태어난 하와이가 민주당이 절대 우세한 지역이라는 점을 소개했다. 송 시장에 따르면 검사 출신인 피터 칼라일 호놀룰루 시장도 한때 공화당이었는데 탈당하고 현재는 무소속으로 있으며, 친 민주당 행보를 보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주지사, 상원의원, 하원의원, 시의원 모두 민주당이다. 특히 오바마가 다녔던 학교, 아르바이트 했던 가게, 어린 시절 놀았던 해변, 골프장등이 다 관광지로 조성될 정도로 인기가 높다.

하와이에 있는 교포들을 만난 얘기도 털어놨다. 송 시장은 "하와이 경제개발국장인 한인3세 앤 정이 (자매결연도시 정상회의의) 사회를 보고 주도를 했다"며 "갓난 아기때 미국 하와이에 입양되어 자란 김상철이 30대 초반에 마우이 카운티 경제개발국 부국장을 역임하면서 고양시와 자매결연을 주도하는 등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한인2세,3세들이 역할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하와이 국립묘지인 펀치볼을 방문하면서 묘지에 설치된 지도에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돼 있는 사실을 발견하기도 했다. 송 시장은 "2차대전, 한국전, 베트남전 희생자들이 묻혀있는 펀치볼 묘지는 각 전쟁에 대한 설명을 지도로 만들어 전시해놓았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동해바다가 전부 일본해로 표기되어 있다"며 "함께 한 하와이교포 6.25 참전용사들이 나에게 수정을 부탁했다. 서해바다는 중국의 황해바다 동해바다는 일본해로 우리 한반도는 바다를 잃어버리는 느낌으로 다가온다"고 말했다.

송 시장은 또 하와이에 온통 일본인 관광객이 가득 차 있고 한국 관광객은 별로 없다는 사실도 전했다. 그는 "공항과 호텔이 온통 일본인 관광객으로 붐빈다. 우리나라 관광객은 잘 보이질 않는다"며 "하와이 경제가 20여 년 동안 정체되어 있다가 지금은 조금 나아진다고 한다"고 말했다.

하와이에서 등산을 한 얘기도 관심을 모았다. 출발에 앞서 호놀룰루의 한 산을 올라갔는데, 산행하는 사람들의 90% 이상이 한국인들이었고 백인들은 찾아 볼 수 없었다는 것이다.

한편 송 시장은 이번 미국 방문을 하면서 이코노미 클래스를 이용하는 등 최근 해외 방문에서 비즈니스석을 이용하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송 시장은 방문기에서 "비용을 아끼기 위해 이코노미 좌석으로 돌아왔다. 아껴쓰고 빌려(유치)하고 벌어쓰는 원칙을 나부터 솔선수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