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상품바코드 활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을 통해 바코드 조회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상품은 식료품(30%)이라고 23일 밝혔다. 식료품에 이어 도서·음반(15.2%), 생활용품(13%), 의류패션(11.4%), 화장품(9.9%), 전자제품(6.1%) 순이었다.
소비자들이 상품바코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하는 정보로 가격(45.5%)을 가장 많이 꼽았고 할인정보 및 할인쿠폰(20.8%), 제조업체 및 브랜드(11.6%), 원산지(7.7%), 제품후기(6.8%), 영양정보(3.8%), 알레르기 정보(2.5%)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는 바코드 조회정보가 실제 상품정보와 다를 경우 구매를 꺼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잘못된 바코드 검색정보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물은 결과, 72.9%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상품바코드를 찍어 얻는 상품정보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바코드스캔 상품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물은 결과, 94.9%의 응답자들이 보통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김무영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는 바코드 상품정보 조회가 하루 평균 2만건을 넘어섰다"며 "잘못된 상품정보 노출은 기업이미지까지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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