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스마트폰으로 찍은 바코드 '식료품' 가장 많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상품정보 확인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바코드를 찍어보는 소비자들은 식료품 정보를 가장 궁금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 700여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통한 상품바코드 활용 실태'를 조사한 결과 스마트폰을 통해 바코드 조회가 가장 많이 이뤄지는 상품은 식료품(30%)이라고 23일 밝혔다. 식료품에 이어 도서·음반(15.2%), 생활용품(13%), 의류패션(11.4%), 화장품(9.9%), 전자제품(6.1%) 순이었다.
대한상의는 이에 대해 "최근의 국내 수해와 일본 방사능유출로 식료품 가격인상과 안전성을 걱정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늘었다"며 "상품바코드 스캔을 통해 가격, 제조사, 원산지 등에 대한 정보를 사전에 얻고자 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자들이 상품바코드를 통해 확인하고 싶어하는 정보로 가격(45.5%)을 가장 많이 꼽았고 할인정보 및 할인쿠폰(20.8%), 제조업체 및 브랜드(11.6%), 원산지(7.7%), 제품후기(6.8%), 영양정보(3.8%), 알레르기 정보(2.5%) 등이 뒤를 이었다.

소비자는 바코드 조회정보가 실제 상품정보와 다를 경우 구매를 꺼리는 것으로 조사됐다. 잘못된 바코드 검색정보가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물은 결과, 72.9%에 해당하는 응답자가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
이럴 경우 70.6%의 응답자는 '브랜드 이미지 또는 제조업체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답해 바코드 검색정보 관리가 매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줬다.

대다수의 소비자들은 상품바코드를 찍어 얻는 상품정보를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바코드스캔 상품정보에 대한 신뢰도를 물은 결과, 94.9%의 응답자들이 보통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김무영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에서 스마트폰을 통해 제공하는 바코드 상품정보 조회가 하루 평균 2만건을 넘어섰다"며 "잘못된 상품정보 노출은 기업이미지까지 타격을 줄 수 있는 만큼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정확한 상품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김호중 "거짓이 더 큰 거짓 낳아…수일 내 자진 출석" 심경고백 [포토] 오동운 후보 인사청문회... 수사·증여 논란 등 쟁점 오늘 오동운 공수처장 후보 인사청문회…'아빠·남편 찬스' '변호전력' 공격받을 듯

    #국내이슈

  • 이란당국 “대통령 사망 확인”…중동 긴장 고조될 듯(종합) 골반 붙은 채 태어난 샴쌍둥이…"3년 만에 앉고 조금씩 설 수도" "학대와 성희롱 있었다"…왕관반납 미인대회 우승자 어머니 폭로

    #해외이슈

  • [포토] 검찰 출두하는 날 추가 고발 '시스루 옷 입고 공식석상' 김주애 패션…"北여성들 충격받을 것" 이창수 신임 서울중앙지검장, 김 여사 수사 "법과 원칙 따라 제대로 진행"

    #포토PICK

  • 기아 EV6, 獨 비교평가서 폭스바겐 ID.5 제쳤다 車수출, 절반이 미국행인데…韓 적자탈출 타깃될까 [르포]AWS 손잡은 현대차, 자율주행 시뮬레이션도 클라우드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한-캄보디아 정상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세계랭킹 2위 매킬로이 "결혼 생활 파탄이 났다" [뉴스속 용어]머스크, 엑스 검열에 대해 '체리 피킹'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