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재완 장관 "전통시장 활성화, 물가 낮추는 효과"(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정부중앙청사 별관에서 열린 경제정책조정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전통시장 활성화는 대형마트와의 경쟁을 통해 물가를 낮추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20일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2011년 제17차 경제정책조정회의'에서 이날 발표한 '전통시장 사회적기업 도입 방안'과 관련해 "36만 중소상인의 삶의 터전이라는 점에서 전통시장 활성화는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전통시장 스스로 고객이 원하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생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전국 1517개 전통시장 중 시장발전을 주도할 상인조직을 갖춘 시장은 일부에 불과한 현실이나, 오늘 논의가 전통시장의 조직화와 이를 통한 경쟁력 제고 노력이 배가되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전통시장 사회적기업 도입 방안'에 따르면 현재 4곳에 불과한 전통시장의 사회적기업이 2013년까지 100곳까지 늘어난다. 사회적기업은 전통시장 상인들이 주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점포 및 주차장 운영과 행사기획, 쇼핑몰과 택배 사업 등을 펼쳐 수익창출과 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 장관은 또 "전통시장의 경쟁력을 제고하면서 동시에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에서 창의적 대안이자, 고용부(사회적 기업)와 중기청(전통시장)이 부처간 칸막이를 넘어 만들어낸 이종융합 정책의 좋은 사례"라고 평가하며 "앞으로도 모든 부처가 이와 같이 부처간 칸막이를 넘는 창의적인 정책대안을 많이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날 의제인 '농산물 가격상승 대응 및 하절기 에너지 절약' 관련해 박 장관은 최근 길었던 장마와 이어지는 무더위 등으로 농가 피해가 예상된다며, 이같은 현상이 농산물 가격상승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그는 "길었던 장마가 주춤하고,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는 듯하다. 그동안 발생한 농가 피해가 농산물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농림수산식품부를 중심으로 대응해 달라"면서 "지식경제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하절기 에너지 절약과 안정적인 전력공급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박 장관은 "규제개혁은 이명박 정부의 브랜드와 같은 정책"이라며 지속적인 규제개혁 의지를 밝혔다. 또 기업현장 애로해소 방안에 대해 "돈을 들이지 않고도 맞춤형으로 현장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정책"이라면서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핀포인트(pinpoint)'식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한 '기업현장 애로 해소방안'에서 도시개발 예정지 인근에 통학가능한 학교가 있을 경우 학교부지를 직접 확보하지 않아도 개발할 수 있도록 했으며, 재건축사업 과정에서 벌어지는 각종 비리를 방지하기 위해 재건축조합의 운영방식이 개선하도록 했다. 또 모바일결제, 위치정보서비스 등 기기간에 이뤄지는 M2M(Machine to Machine communication)서비스의 전파사용료를 인하했다.

마지막으로 박 장관은 이날이 '햇살론' 정책이 발표된 지 1년이 되는 날임을 언급하면서 "거시적으로 가계부채 관리가 필요한 상황인 만큼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가계대출은 규모와 증가속도를 적절히 관리하되 서민에 대해선 햇살론, 미소금융, 전환대출 등을 통해 금융애로를 적극적으로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