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씨티銀, 스마트뱅킹 영업점 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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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영업점 모델 제시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 한국씨티은행이 글로벌 시티은행의 미래형 은행 영업점 모델인 스마트뱅킹 영업점 1호점을 개점했다. 이 곳은 기존 영업점과 차별화된 새로운 형태의 차세대 영업점이다.

은행 출입구에는 '미디어월(Media Wall)'이라는 대형 LCD 패널이 배치되어 뉴스, 날씨, 환율, 금융시장 등의 정보가 전달된다.
영업점 내부의 '인터랙티브 미디어월(Interactive Media Wall)'에서는 방문자가 관심있는 정보를 '터치'해 보다 상세한 내용을 열람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영업점 내부에 설치된 '서비스 브라우저(Service Browser)'에서는 씨티은행이 제공하는 각종 은행상품과 금융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터치'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이처럼 고객이 소지하고 있는 모바일장비와 컴퓨터 그리고 영업점에 비치돼 있는 미디어월 및 서비스 브라우저를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고객은 '워크벤치(Workbench)'라는 곳에서 은행 상품을 가입하거나 본인 계좌 정보를 조회하는 등의 금융 거래를 처리할 수 있다. 보다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영업점 직원과 연결돼 상담을 비롯한 각종 부가서비스가 제공된다.

즉 과거의 영업점이 고객과 직원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 개념이라면 스마트뱅킹 영업점은 고객 위주로 셀프서비스된 정보가 제공되는 개념이다.

이흥주 씨티은행 리테일·커머셜금융그룹 부행장은 "스마트 뱅킹 영업점을 처음 방문하는 고객의 첫 반응은 놀라움 그 자체일 것"이라며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된 영업점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씨티은행은 목동지점에 연이어 압구정로데오지점 및 방배서리풀지점을 함께 개점할 예정이다.



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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