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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수수료 경쟁, 당분간 제한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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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HMC투자증권은 대신증권의 온라인 증권거래 서비스 수수료율 인하가 업계의 수수료 경쟁을 유발할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평가, 증권업종에 대한 투자의견 '비중확대' 의견을 유지했다.

22일 박윤영 애널리스트는 "최근 랩 어카운트 수수료 인하 경쟁 및 시장 조정과 함께 최저 수수료율 인하 뉴스는 증권업종 전체적으로 경쟁격화에 대한 우려와 맞물려 우려를 키울 수 있다는 점에서 부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그러나 "증권사 수수료 경쟁 재현 가능성은 당분간 제한적"이라고 강조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2008년 이후 수수료비용(유관기관수수료 등 약 0.5bp, 할인 전 약 0.8bp 수준)을 고려했을 때 1.5bp의 주식거래 수수료는 현재 마지노선으로 인식돼 왔으며 ▲최근 증권사들의 주된 영업경쟁에서 온라인 주식거래 고객 확대는 일부 회사를 제외하고 관심에서 멀어져 있고 ▲2008년 이후 신생사 진입 및 수수료 무료 캠페인 등이 계속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각 회사들의 고객 기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는 상황인데다 ▲키움증권, 한국투자증권(Bankis) 등 1.5bp의 주식거래 수수료율을 유지하고 있던 증권사들이 수수료율 인하는 당분간 없을 것으로 밝히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최조수수료율에 대한 고객의 기준이 바뀔 수 있다는 점은 부담감으로 꼽혔다.
박 애널리스트는 "당분간 증권사들의 은행연계 계좌의 온라인 주식거래 수수료율 인하 경쟁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신증권의 수수료율 인하의 파괴력이 예상보다 커지면서 타 증권사들의 약정점유율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 발생해 타사들의 수수료율도 따라서 인하될 수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고 역설했다.

그는 "무엇보다 마지노선이라고 생각했던 수수료율(1.5bp)이 내려가면서 최저수수료율에 대한 고객의 기준이 바뀌고, 향후 언제든 1.1bp 수준까지 수수료율이 인하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다는 점은 결국 부정적"이라면서 "결국 수수료인하 단행 후, 대신증권의 약정점유율 및 신규고객 유입 추이가 향후 증권사들의 수수료율 경쟁 가능성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현정 기자 alph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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