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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수출신 CEO' 김태욱의 의미있는 도전? 과연 뭘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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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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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요즘 새로운 '대박 분야'로 떠오른 소셜커머스. 하지만 잘 따져보면 잘못된 것이 무척 많더라구요. 그래서 제가 새롭게 포지셔닝해보려 합니다. 한번 들어보세요."

가수에서 웨딩사업가로 변신, '웨딩분야 산업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인정받은 ㈜아이웨딩네트웍스 김태욱 대표가 최근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소셜커머스 시장을 재편하기 위한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오는 3월초 소비자들이 1차 공급자의 상품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나름대로 제제도 가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이 분야도 기준이 서고, 전자상거래 규칙이 준수되며, 나아가 신뢰도를 확보돼 이 분야가 진정한 소비자 주도형 사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것.

"아직까지는 조악한 운영 등으로 인해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혁신적이고 매력 있는 신분야라는 장점을 전혀 살리지 못하고 있어요"

그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역설했다.
"도입 1년 남짓한 현재 600여 개의 신생업체가 생겨났고, 시장 가치가 수천억 원 이상이 예상될 정도로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어요. 그러나 최근 쿠폰 소지자와 비소지자 간 차별, 상품 품질에 대해서 1,2차 공급자 어느 쪽 에서도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지 않는 점, 환불이나 교환 등이 불가한 점 등이 소비자 피해로 이어지고 있지요".

쿠폰을 발행한 1차 공급자들도 일시적으로 쿠폰만 이용하려는 소비자들만 많고 한꺼번에 많은 손님들이 들이닥쳐 서비스 품질이 떨어지면서 충성도 높은 고객이 떠나는 등의 일부 부작용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그저 창업가들의 학벌, 브랜드노출, 단기간 매출 증대 등의 마케팅 효과를 노리고 시작한 소셜커머스 사업이 되려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는 것이다.

실제로 이를 증명하듯 최근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가 발표한 소셜커머스 실태조사에 따르면 소셜커머스 사용자 중 30%가까운 소비자들이 직접적인 피해를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의 그루푼(GROUPON)을 베낀 것에 지나지 않는 ‘원어데이 반값할인’ 방식이 주도하는 지금의 소셜커머스로는 기업과 소비자 모두 공멸(攻滅)을 피할 수 없어다"고 그는 역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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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란 온라인 미디어와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는 전자상거래의 일종. 우리나라에서는 2차 공급자(소셜커머스 업체)가 일정 수준의 소비자가 확보되면 할인쿠폰을 판매하고 이를 소비자가 구매해 정해진 기간 안에 1차 공급자(상품을 직접 제공하는 업체)에게 찾아가 제시하고 이용하는 형태가 주로 쓰인다. 공동구매와 비슷하지만 외식·뷰티·여행 등에 집중되어 있고, 특정 지역 내에서 이용하도록 만들어진 상품이 많다는 것이 우리나라 소셜커머스의 특징인 것이다.

그는 오는 3월부터 시작할 '새로운 시작'은 마음을 비운 '진정한 봉사'로 시작하겠다는 뜻을 확실히 했다. 자신을 오늘날 이만큼 키워준 소비자들에 대한 나름대로의 '감사의 표시'라고 말했다.

"처음엔 그냥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겁니다. 그냥 와서 편하게 보고 느낄수 있도록 전면 개방해서 서로를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 거죠. 이후 이 커뮤니티가 잘되서 약간의 이익이 생기면 그들을 위해 다시 투자할겁니다. 그게 저의 꿈입니다."

그는 주먹구구식의 할인 경쟁만 난무하던 10년 전 웨딩 시장에 IT시스템을 도입해 체계화, 산업화를 일궈낸 가수 출신 CEO. 주먹구구식이던 결혼 시장을 체계화, 산업화시킨 경험을 바탕으로 조만간 진정한 의미의 소셜커머스를 선보인다는 것이다.

"현재 막바지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과 시스템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요. 아마도 3월부터는 새로운 희망을 보실수 있을 겁니다"

현재의 소셜커머스는 10년 전 2차 공급자(웨딩컨설팅업체)에 따라 일정한 기준 없이 판매가 횡행하던 결혼 시장과 판박이라는데 착안한 그의 새로운 도전. 과연 어떤 결과를 낳을까? CEO김태욱의 새로운 도전의 근간이 되고 있는 셈이다.




스포츠투데이 황용희 기자 hee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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