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상호협력' 강조한 미-중 정상 '담판' 성과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공수민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이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경제협력 방안과 위안화 문제, 한반도 비핵화, 중국의 인권문제 등을 논의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을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보잉의 여객기 200대를 구입하는 190억달러 규모의 수입계약을 비롯해 미국과 총 450억달러 수입계약을 체결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450억달러 이상의 수출확대 협상이 타결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미국에 23만5000개의 일자리 창출 효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양국은 기업들의 상호 투자가 불공평한 대우를 받지 않고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직접 나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후 주석은 "미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사업을 할 때 공평하게 대우할 것"이라면서 "(중국은) 미국 기업들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예민한 환율과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두 정상이 각국의 입장을 거침없이 표현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과거보다 좀 더 유연해진 환율정책을 취하고 있는 중국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위안화 저평가'를 직접적으로 언급하며 더 빠른 속도의 위안화 절상을 요구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위안화가 여전히 저평가돼 있어 미 경제가 타격을 받고 있다"며 "추가 조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에 대해 후 주석은 속 시원한 대답을 내놓지 않았다.
인권 문제에 대해서도 후 주석은 인권의 보편성을 존중한다는 기본 입장을 밝히면서도 "나라마다 처한 사정이 다르다"면서 "인권과 관련해 해야 할 일이 많지만 엄청난 인구를 지닌 개발도상국 중국은 여전히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해 있다"며 오바마 대통령의 요구를 비켜갔다. 그러나 후 주석은 중국은 상호 존중과 내정 불간섭 원칙에 바탕을 두고 인권 문제에 대해 미국과도 대화를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의견을 전했다.

한반도 비핵화 문제에 대해서는 양국이 공조와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후 주석은 "한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비핵화를 위해 관련국과의 공조와 협력을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으며 오바마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북한의 한반도 추가도발이 없어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 목표에 의견을 같이했다"고 밝혔다.

한편, 후 주석은 19일 미-중 정상회담에 이어 20일에 미 의회 상ㆍ하원 지도자들과 만남을 갖는다. 또 양국 재계대표들이 모인 자리에서 양국 관계 정책연설도 할 예정이다. 워싱턴 공식 일정을 마치고는 중국 기업 대표들과 함께 미 중서부 경제중심지인 시카고로 이동, 경제ㆍ문화 시찰 일정을 보내고 21일 귀국한다.



박선미 기자 psm82@
공수민 기자 hyunh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