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조선족 청부살인 소재 '황해', 얼마나 잔혹한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선족 청부살인 소재 '황해', 얼마나 잔혹한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스포츠투데이 고경석 기자]조선족 청부살인을 소재로 한 영화 '황해'가 잔혹한 폭력 묘사로 논란이 일고 있다.

영화 '황해'는 중국 연변에서 택시기사로 일하던 남자 구남(하정우 분)이 빚에 쪼들려 청부살인을 의뢰받은 뒤 한국으로 밀입국해 살인을 준비하다가 실행에 옮기기도 전에 살인범으로 쫓기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그린다.
살인을 소재로 한 영화인 탓에 실제로 영화에는 잔인하고 폭력적인 장면이 다수 등장한다. 영화 초반 구남이 노리던 남자가 제3의 일당으로부터 살해당하는 장면부터 시작이다.

이후 구남은 살인범으로 쫓기게 되고 실제 살인사건과 연관된 폭력조직의 보스 태원(조성하 분)은 모든 증거를 없애기 위해 구남을 처치하려 한다. 여기에 구남에게 살인을 의뢰했던 면가(김윤석 분)가 끼어들면서 세 인물의 치열한 전쟁은 더욱 처절해진다.

'황해'의 나홍진 감독은 한 인터뷰에서 "경찰 측 지인들과 식사를 하다가 50만원에도 청부살인을 한다는 얘기를 듣고 충격을 받았다"고 말한 바 있다. 외국인 불법체류자들이 신분조회가 힘들다는 점을 악용해 폭력조직을 만들어 암약한다는 보도도 찾아볼 수 있다.
나홍진 감독은 "조선족 청부살인 브로커는 영화적 허구일 뿐 실제 모델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나 감독이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황해' 시나리오를 쓴 것은 아니지만 일정 부분 그것으로부터 모티브를 얻은 것은 분명하다. 결국 '황해'의 사건은 '실제 있었던 일'이 아니라 '실제로 있을 법한 일'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다.

'황해'에서 가장 무시무시한 인물은 아마도 김윤석이 연기하는 면가일 것이다. 면정학이라는 이름의 이 인물은 표정 하나 변화 없이 하정우에게 청부살인을 제의하고 그에게 "손가락을 잘라오라"는 주문을 던진다.

한국에 입국한 후 그는 청부살인 브로커의 잔인한 면모를 그대로 드러낸다. 태원의 조직원들이 쳐들어왔을 때 면가는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이들을 처리한다. 실제로 보여주지는 않지만 면가는 시체를 "개나 줘버려라"라고 말한다.

또 태원 일당과 전면전을 펼칠 때는 족발뼈 하나만을 들고 자신에게 달려드는 적들을 모두 해치운다. 관객이 더욱 잔혹하게 느끼는 것은 칼로 찌르거나 족발뼈로 때리는 장면보다는 면가의 무시무시한 표정이다.

조선족 청부살인 소재 '황해', 얼마나 잔혹한가? 원본보기 아이콘


김윤석의 뛰어난 연기는 별다른 표정 변화 없이도 면가의 여러 상황들을 잘 드러낸다는 점에 있다. 김윤석의 살벌한 눈빛은 관객들 사이에서 "진짜 살인마 같다" "살인마로 믿어도 될 만큼 눈빛이 무섭다" 등의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연쇄살인범을 소재로 했던 '추격자'보다 더 잔혹하게 느껴졌다는 평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폭력성과 잔혹성 논란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황해'는 3일까지 전국 185만명을 모으며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스포츠투데이 고경석 기자 kav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