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 사회공헌 키워드, '글로벌·다문화가정·사회적기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포스코가 사회공헌 키워드를 '글로벌·다문화가정·사회적기업'로 삼고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글로벌 포스코를 지향하는 정준향 회장의 노력에 걸맞게 지난 2010년 포스코패밀리 사회공헌활동의 가장 큰 특징은 영역을 글로벌로 확장했다는 점이다.
물질적·문화적으로 소외된 다문화가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설립하는 포스코패밀리의 노력은 2011년에도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포스코패밀리 봉사단은 지난 6월 ‘글로벌 볼런티어 위크’를 열고 세계 곳곳에서 봉사의 손길을 이어나갔다. 포항과 광양·서울을 비롯해 중국·일본·말레이시아·미얀마·체코·미국·인도·이란 등 포스코패밀리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나눔의 현장이 펼쳐졌다.

글로벌 볼런티어 위크는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해 지역사회와 하나가 되려는 포스코패밀리의 마음을 담은 행사였다. 이 외에도 아이티·파키스탄·인도네시아와 중국 지린성 등 자연재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에 도움의 손길을 전하고, 몽골의 농업지도자 양성을 돕는 등 세계를 무대로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한 해였다.
결혼이주민 18만명 시대를 맞아 어엿한 한국사회 구성원임에도 불구하고 차별과 편견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해 포스코패밀리는 여성가족부와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인식개선을 위한 포럼, 취업과 창업을 위한 잡페어, 다문화가정의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상자 만들기, 다문화가정을 위한 음악회, 다문화가족 합동결혼식, 광저우아시안게임 응원단 레인보우 서포터즈 파견 등 다문화가정이 한국사회에 무사히 적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다.

포스코패밀리는 단발적인 사회공헌이 아닌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위해 '사회적기업'을 설립했다. 포항 포스에코하우징, 광양 포스플레이트, 인천 송도에스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사회적 약자의 자립을 지원했다. 또한 사회적기업이 창출한 수익과 기술 노하우를 사회에 재투자하는 등 사회공헌활동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포스코미소금융을 통해 저소득, 저신용층 및 영세사업자 350명에게 34억원을 대출했다. 또한 다문화가정과 국가유공자 지원상품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12월까지 1억4800만원을 지원했다. 포스코의 글로벌 R&D센터가 건립되고 포스코건설의 본사가 이전한 인천지역에도 포스코패밀리 인천지역봉사단이 발족했다.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