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년사]신격호 회장 "고객만족위해 치열하게 고민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영규 기자]"롯데라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치밀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신격호 롯데그룹 회장(사진)이 31일 미리 배포한 2011년 신묘년 신년사에서 롯데 임직원들에게 강조한 내용이다.
신 회장은 신년사에서 우선 "'2018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국내외에서 많은 도전을 추진해 왔고 이제 그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다"며 "하지만 여기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나아가 "지금까지 추진해온 비전 달성 작업을 더욱 철저히 실행해 본격적인 글로벌 그룹으로 도약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그는 롯데의 글로벌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툴'로 미래 성장동력 발굴과, 인재확보 및 조직육성을 꼽았다.

신 회장은 우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그룹의 핵심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미래 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하다"며 "이를 위해 그동안 축적해 온 핵심역량을 심화하는 과정을 선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나아가 "진출한 해외시장에서 현지화를 더욱 강화해 사업을 안착시킬 필요가 있다"며 "특히 글로벌 시장에 대응 가능한 인재와 조직을 육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요청했다.

신 회장은 특히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는 기업이 고객과 사회와 소통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기 어렵다"며 "롯데라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치밀하게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신격호 회장 신년사 전문>

친애하는 롯데 가족 여러분,
辛卯年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 희망의 첫날 임직원 여러분들의 가정마다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올 한해도 복 많이 받으시고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다 이루시기를 바랍니다.

지난해 롯데 그룹 임직원 여러분들은 주력사업의 핵심가치를 높이고 새로운 사업기회를 확보하는데 한마음 한뜻으로 헌신적으로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 그룹은 국내외 매출액 61조원이라는 최고의 성과를 일구어 냈습니다.

특히 해외 부문은 말레이시아 타이탄케미칼과 필리핀 펩시 등을 인수하며 전년대비 세 배를 넘어서는 7조원의 매출을 달성해 두드러진 약진을 보여 주었습니다. 수년간 착실히 준비하고 시행해 온 글로벌 경영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눈부신 성장을 보이며 우리 그룹이 글로벌 그룹으로 도약할 수 있었던 데에는 그 무엇보다 여러분들의 땀과 노력의 공이 컸습니다.「새로운 비전」이라는 거대한 과제에 두려움과 의구심을 갖기보다는 강한 의지와 도전정신으로 롯데 그룹의 참다운 저력을 발휘해 준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박수를 보내고 싶습니다.

친애하는 롯데 가족 여러분 !
우리는「2018 아시아 TOP 10 글로벌 그룹」도약을 위해 국내외에서 많은 도전을 추진해 왔고 이제 그 성과가 조금씩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정도로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지금까지 추진해온 비전 달성 작업을 더욱 철저히 실행해 본격적인 글로벌 그룹으로 도약해 나아가야 합니다. 여기에 우리 그룹 임직원 여러분들에게 새해 실천해야 할 과제를 몇 가지 제시하고자 합니다.

임직원 여러분, 나날이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그룹의 핵심가치를 높일 수 있는 강력한 미래성장동력 발굴이 절실합니다. 적극적으로 신성장동력 사업을 찾아내 기업의 미래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신성장동력은 M&A와 신규시장 진출로도 구축해 나갈 수 있지만 그동안 축적해 온 핵심역량을 심화시키는 과정이 선행될 때 보다 강력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가 가지고 있는 핵심 역량과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획기적으로 혁신해 나갈 때 미래성장동력 발굴의 기회도 얻을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글로벌 시장 공략의 폭은 지속적으로 넓혀 나가는 한편, 기존에 진출한 국가에서는 사업이 안착될 수 있도록 철저한 분석을 통해 현지화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리 그룹만의 차별화된 노하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동시에 현지의 문화와 제도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세 번째로는 글로벌 시장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와 조직을 육성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적극적인 미래 전략시장 탐색과 신사업 발굴을 위해서는 기존의 사내 연구 조직을 넘어서 통찰력 있는 연구 문화가 확산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사고방식은 미래지향적이고 활기찬 조직문화가 형성되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회사 내에 스터디 그룹을 적극적으로 운영해 글로벌 인재가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성숙한 문화와 제도적 지원을 부탁 드립니다.

임직원 여러분,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는 기업이 고객과 사회와 소통하지 않고서는 새로운 변화의 흐름에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롯데라는 브랜드가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와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치밀하게 파악해야만 합니다. 업계 1위라는 재무적 성과에 만족하지 말고 사회적 책임을 함께 고려할 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또한 이런 의미에서 협력사와 창조적인 파트너 관계를 만들어 나가주실 것도 부탁 드립니다. 서로 윈-윈 하는 문화를 구축해 협력업체들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때 우리 그룹의 경쟁력 또한 높아진다는 사실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친애하는 롯데 가족 여러분,
우리의 목표는 더욱 뚜렷해지고 도전해 볼 가치는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임직원 여러분이 뜨거운 열정과 사명감으로 다가오는 2018 비전 달성의 주체가 되어 주시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2018 비전의 주인공들은 바로 지금 현장에서 뛰고 있는 여러분들이기 때문입니다.

올 해 첫 시작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글로벌 롯데의 미래 모습이 현격히 달라질 것입니다. 글로벌 롯데가 2011년부터 본격적인 궤도에 올라섰다고 말할 수 있도록 비전에 대한 임직원 여러분들의 당찬 도전과 책임 있는 실행을 당부 드립니다.

지난 해 보여준 임직원 여러분들의 노고를 거듭 격려하면서, 행복과 평안이 가득한 새해가 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새해 아침
會 長 辛 格 浩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