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년사] 이희범 경총 회장 "노사관계 선진화 문화조성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윤미 기자] 이희범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회장은 "2011년은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한 문화조성에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올해 노사관계는 13년 동안 미뤄왔던 숙제인 노조전임자 급여지급 금지제도가 시행됐다"며 "타임오프제도가 일부 사업장에서 갈등을 야기하기도 했으나 전체적으로는 성공적으로 정착돼 가고 있으며, 노사분규 건수도 과거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낮아져 산업평화의 신기원을 이룬 한 해"라고 평가했다.
이 회장은 "그러나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해 우리가 가야할 길은 아직 멀기만 하다"며 "일부 노동계는 사내하도급 문제를 구실로 투쟁을 계속하고 있고, 7월이면 단위사업장별로 복수노조가 허용되는 새로운 시험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경총은 법과 원칙이 통용되는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 노동의 유연성 확보를 통한 일자리 창출, 기업투자의 장애요인 제거, 공정사회 건설 등 4대 중점과제를 설정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했다"며 "경총은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는 법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서는 한편 업종별 T/F를 구성해 복수노조시대에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투구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와 산업평화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라며 "정부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올 한해 산업평화의 이정표를 만들기 위해 기업친화적인 정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며 경영자들도 투명·윤리경영과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해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일소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

전국의 경영자와 근로자 여러분!

신묘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여러분 가정과 직장에서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합니다.

한해를 돌아보면 다사다난하지 않은 경우가 없었다고 생각되나 지난해는 더욱 그러했던 것 같습니다. G20 정상회의 개최, 밴쿠버 동계올림픽과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의 승전보, 월드컵 16강 진출처럼 신나는 일도 많았으나, 우리에게 안보와 평화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워준 천안함 피격과 연평도 포격 등 가슴 아픈 사건들도 있었습니다.

경제적으로는 국제금융시장 불안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는 당초의 예상을 뛰어 넘는 6%대의 성장과 세계 수출 7강이라는 위업을 이룩하였습니다. 특히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는 우리 국민들의 자부심을 고양시키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노사관계에서도 13년 동안 미뤄왔던 숙제인 노조전임자 급여지급 금지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타임오프제도가 일부 사업장에서 갈등을 야기하기도 했으나 전체적으로는 성공적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노사분규 건수도 과거의 절반 이하 수준으로 낮아져 산업평화의 신기원을 이룬 한 해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사관계 선진화를 위해 우리가 가야 할 길은 아직 멀기만 합니다. 일부 노동계는 사내하도급 문제를 구실로 투쟁을 계속하고 있고, 7월이면 단위사업장별로 복수노조가 허용되는 새로운 시험대가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경영자와 근로자 여러분!

2011년 새해는 글로벌 금융위기로부터의 탈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는 되지만 국제 원자재가격 상승, 환율·금리 등 거시지표의 불안으로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상생의 노사관계 구축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중차대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법과 원칙이 통용되는 상생의 노사문화 정착, 노동의 유연성 확보를 통한 일자리 창출, 기업투자의 장애요인 제거, 공정사회 건설 등 4대 중점과제를 설정하고 세부 실천방안을 마련하였습니다. 경총은 일자리 창출을 저해하는 법과 제도의 개선에 앞장서는 한편 업종별 T/F를 구성하여 복수노조시대에 기업의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전력을 투구하겠습니다.

정부는 물론 정치권에서도 올 한해 산업평화의 이정표를 만들기 위해 기업친화적인 정책을 확대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경영자들도 투명·윤리경영과 대·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통해 기업인에 대한 부정적 시각을 일소하는데 앞장서야 합니다.

근로자와 노동조합도 G20 정상회의 개최국에 걸맞은 선진화된 노사문화 조성에 동참해야 합니다. 대립적이고 투쟁적인 노동운동, 이념과 정치지향적인 노동운동은 역사 속으로 퇴장할 때가 되었습니다. 이제 빨간 머리띠와 조끼는 사라져야 합니다.

전국의 경영자와 근로자 여러분!

세계경영연구원(IMD)이나 세계경제포럼(WEF)의 경쟁력조사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노동시장의 유연성 확보와 산업평화는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입니다. 2011년은 노사정이 힘을 모아 G20 정상회의 개최로 높아진 국격을 바탕으로, 모든 분야에서 선진국가로 업그레이드하는 원년이 되는 꿈을 실현하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다시 한번 전국의 경영자와 근로자 여러분 모두의 직장과 가정에 희망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1년 1월 1일
한국경영자총협회장 회장 이희범



조윤미 기자 bongbong@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조윤미 기자 bongbong@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