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설공사 녹색기술인증업체 등록 ‘봇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달청, 입찰참가 위해 74개 업체 등록…PQ 기준 달라져 정부입찰 때 가점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시설공사 녹색기술인증업체 등록이 줄을 잇고 있다.

12일 조달청에 따르면 시설공사 PQ(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기준이 바뀐 지 50여일 만에 74개 업체가 조달청에 녹색기술인증업체로 등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용별론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을 받은 업체 11곳, 친환경건축물인증을 받은 업체 63곳이다.

조달청이 시설공사 입찰참가자를 정하기 위해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업체와 친환경건축물인증업체로 나눠 녹색기술인증업체등록을 받은 결과로 앞으로 등록업체들이 더 늘 전망이다.

이는 조달청이 지난 10월21일 녹색기술개발촉진을 위해 정부발주건축공사의 입찰참가자가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이나 친환경건축물인증을 받으면 PQ 때 최대 2점을 더 주도록 한 기준개정에 따른 것이다.
조달청이 공고한 ‘마산자유무역지역 확대조성사업 건축공사’의 경우 입찰참여를 신청한 87개 업체 중 조달청에 녹색기술인증을 등록한 25개 업체가 들어 있어 개찰 결과에 눈길에 모아진다.

마산자유무역지역 확대조성사업 건축공사는 지식경제부가 주관하는 것으로 공사금액은 870억원으로 대형공사다.

천룡 조달청 시설사업국장은 “조달청은 PQ심사 때 녹색기술인증업체에 혜택을 줌으로서 녹색기술개발을 꾀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을 공공부문이 솔선토록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조달청의 녹색기술인증업체등록은 건축공사업면허를 가진 업체가 시공 및 준공한 건축물이 인증기관에서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인증이나 친환경건축물인증을 받았을 땐 인증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를 조달청에 내면 된다.

☞PQ란?
Pre-Qualification의 영문머리글로 ‘입찰참가자격사전심사’를 일컫는다. 정부발주금액이 200억원을 넘는 대형공사에 대해 입찰 전에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사업자의 경영상태, 시공경험, 기술능력, 신인도 등을 종합평가해 시공능력이 있는 적격업체에게 입찰참가자격을 주는 것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