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철 내 광고 난립..출입문 유리창 광고는 불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감사원, 공공기관 광고물 수익사업 운영실태 감사결과 발표

[아시아경제 황상욱 기자] 서울메트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 등 수도권 지하철 운영기관과 부산교통공사,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등이 운영 중인 전철 내 광고가 난립해 안전을 침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전동차 출입문 유리창의 광고는 불법이기 때문에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8일 감사원은 '공공기관 광고물 수익사업 운영실태' 감사 결과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밝혔다. 감사원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의 광고물수익사업 수탁사인 코레일애드컴은 A사와 '차량 출입문(창문)을 이용한 스티커 광고 대행계약(3년)을 6억8500만원에 체결, 전동차 출입문에 스티커 광고를 부착했다. 부산교통공사의 경우도 2년간 4억7500만원에 B사와 '전동차 3종 광고' 대행 계약을 체결, 전동차 출입문과 창문 등에 광고를 부착했다.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역시 3년간 6500만원에 전동차 출입문, 창문 등에 스티커 광고를 붙였다.

감사원은 "한국철도공사 사장, 서울메트로 사장, 부산교통공사 사장 및 대전광역시도시철도공사 사장 등에게 전동차 출입문 유리창에 광고물을 게시하는 일이 없도록 광고물 설치 업무를 철저히 하라"고 주의 조치했다.

또 감사원은 서울메트로, 서울특별시도시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에 대해서는 '비상시 출입문 열림장치 표시' 주위에 액자광고 등의 광고물을 게시, 비상장치의 시인성을 떨어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철도공사 노선은 서울메트로(1량당 38.9개), 서울시도시철도공사(1량당 19.3개)에 비해 2.8배나 많은 전동차 1량당 평균 53.9개의 광고물을 부착, 광고가 난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감사원은 이들 공사 대표 등에게 광고물 설치기준 및 정비방안을 마련하고 지하철 정거장 등에도 광고물이 난립되지 않도록 정비하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통보했다.

이외에도 감사원은 행정안전부에 대해 ▲6권역 옥외광고사업자와 합의서 부당 체결, 코레일유통에 대해 ▲광고물 게시권 수의계약 부당 처리 및 직무 관련 금품수수, 한국철도공사에 대해 ▲광고물 게시권 수의계약 부당 승인처리 및 직무 관련 금품수수, 국토해양부에 대해 ▲직무 관련 금품수수, 서울시에 대해 ▲지하철 안내정보화사업 부당 추진, 서울메트로에 대해 ▲지하철 안내정보화사업 예정가격 부당결정, ▲스크린도어 설치 계약 기성금 지급업무 및 스크린도어 광고틀 제작설치업체 결정업무 부당 처리 등에서 담당자들에 문책을 요구하라고 통보했다.

한편 감사원은 공공기관 옥외광고사업에 대해 지난 3월15일부터 같은 해 23일까지 인천국제공항공사·서울메트로 등을 대상으로 서면자료 수집·분석과 예비조사를 실시한 뒤 감사인력 40명을 투입해 같은 해 4월5일부터 5월7일까지 행정안전부·한국지방재정공제회 등 1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지감사를 실시했다.

감사원 관계자는 "이번 감사에서는 국제대회 지원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사업, 공공기관 광고물 계약 및 설치 등 3개 분야로 나눠 기금조성용 옥외광고사업 추진의 적정성, 공공기관의 광고사업자 선정과 계약내용의 타당성, 공공시설에 설치된 광고물의 난립 요인을 분석해 문제점의 개선 방안을 강구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황상욱 기자 ooc@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