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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입 논술 지문에 환경 문제 적극 활용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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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환경교육 교사 가운데 비전공자가 전체 69%에 이르고, 입시위주 교육체제에서 환경 교육이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

사단법인 `한국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장 총연합회'는 6일 녹색성장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학교 환경교육 활성화 방안’ 을 건의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연합회는 기후변화 시대를 대비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실천할 우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환경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회의 따르면, 중학교 경우 '환경' 과목 선택 학교가 2003년에는 전체 학교의 15.2%였지만, 올해는 10.2%에 그쳤다.

고등학교 역시 2003년에는 '생태와 환경' 과목 선택 학교가 33.2%였지만, 올해는 25.9%로 떨어졌다.
환경교육 담당 전문인력도 절대부족한 상태다.

최근 10년간 임용받은 환경교사는 70명에 불과하고 작년과 재작년 발령 받은 환경 교사는 한 명도 없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2008년 조사 결과 전국 중고등학교 환경 담당교사 2883명 가운데 무려 70%에 가까운 1984명이 부전공을 포함해 환경을 전공하지도 않고, 관련 연수조차 받지 않은 '미자격' 교사였다.

이 같은 상황에서 환경 관련 주제와 지문 등이 대입 전형에서 적극 활용된다면,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킬 것으로 연합회는 기대하고 있다.

연합회는 이와 관련해 "언어탐구와 사회탐구 등 입시 관련 과목에서 활용될 수 있는 환경 교재 개발도 필요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촉구했다.

이밖에도 체험과 실천을 중심으로 한 녹색교육 프로그램 개발. 권역별 환경교육센터의 설치, 환경교육 네트워크망 구축 노력을 제안하기도 했다.

또, 학교시설공사에 친환경제품을 쓰도록 규정을 강화하고 중금속이나 환경호르몬을 함유한 학용품의 유통을 철저히 차단하는 대책도 내놓았다.

연합회는 6일 김황식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제10차 녹색성장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교육방안을 보고하고 `녹색교육'을 뒷받침할 제도 도입 등 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김승미 기자 ask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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