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2011년 소매시장 전망’ 조사 ... 내년 경제성장률(4~5%) 앞지를 듯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유통업체 CEO, 학계, 관련 단체 등 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소매시장 전망'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내년 소매시장 성장률을 7.1%로 예상했다.
소매업태별로는 TV홈쇼핑(18.1%), 인터넷쇼핑몰(17.5%) 등 무점포 업태들이 지난해에 이어 소매시장 성장세를 견인할 것으로 전망됐고, 오프라인에서는 편의점(11.9%)과 백화점(8.7%)의 활약이 예상됐다.
전문가들은 TV홈쇼핑의 성장요인으로 ‘고객의 편의추구 경향’(77.2%), 인터넷쇼핑몰의 경우 ‘고객의 편의추구 경향'(78.2%)와 ’오프라인유통업체의 인터넷사업 강화'(70.5%)을 꼽았다.(복수응답)
실제로 온라인상의 식품판매비중이 2006년 16.9%였던 것이 2009년에는 34.0%로 3년새 두 배가량 증가했다.
백화점(8.7%)과 대형마트(6.9%) 또한 지난해의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백화점은 ‘고급화 소비경향’(60.0%), ‘외국인 관광객 증가’(60.0%), ‘경기회복’(38.8%) 등을 성장요인을 꼽았고, 대형마트는 ‘PB(Private Brand) 및 직소싱 확대를 통한 상품력 강화'(61.3%), ’비용절감을 통한 내실강화'(20.0%) 등을 들었다.
전문가들은 편의점(11.9%)과 슈퍼마켓(5.7%)의 경우도 ‘근거리쇼핑 선호추세', ‘소량구매 소비패턴 확대’ 등으로 인해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전통시장 및 소형점포의 성장률은 -3.3%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유로는 ‘대형유통업체의 출점'(57.9%), ‘온라인시장 확대'(55.3%) 등 환경적 요인과 ‘자구노력 미흡'(35.5%), '편의시설 부족'(28.9%) 등 내재적 문제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나타났다.<복수응답>
한편 내년 소비시장 키워드로 전문가들은 ‘웰빙·건강지향’(37.5%), ‘합리적 소비’(36.3%), ‘안전·안심’(15.0%), ‘편리성 소비’(13.8%), ‘고급화 지향’(12.5%), 등을 꼽았다.
박성호 기자 vicman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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