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의 막내딸, 조현민 대한항공 통합커뮤니케이션실 IMC 팀장이 재벌가 3세 경영인 가운데 재간둥이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해 처음으로 팀장을 맡으면서 숨 가쁜 한해를 보낸 조 팀장은 이미 내년을 맞을 채비를 하고 있다. 조 팀장은 최근 기자에게 "올해는 나 자신을 냉정하게 돌아볼 수 있는 중요한 한 해였다"고 회고했다. 아버지인 조 회장과 경영에 관련한 심도 있는 이야기를 나누는 도중 "개인적인 일에 대한 욕심과 미련이 많아, 더 큰 그림을 봐야 하는 임원 자리가 아직은 부담스럽다"고 조심스레 의사를 전달한 것도 이 때문이다.
근래 들어 조 팀장의 머릿속에는 온통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영 마케팅(Young Marketing)'으로 가득 찼다. '따로 또 같이' 전략을 구사하면서 대한항공과의 소통 창구로 적극 활용하고 싶다는 게 조 팀장의 생각. 조 팀장은 "올해는 스타리그 후원을 시작으로 영 마케팅이 3년이란 긴 준비 기간을 거쳐 본격적으로 시동을 걸었다"며 "지금껏 영 마케팅이 미래 고객만을 위해서였다면 내년에는 대한항공의 진화와 항공 업계를 선도한다는 의미를 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장에 있는 고객의 작은 힘을 빌어 최접점에서 소통을 이끌어내고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이 통합커뮤니케이션실의 추가된 업무"라고 소개했다.
최근 20대가 사랑하는 항공 브랜드 선정과 미국,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받은 감사패 등 연이은 수상에 대해 "대한항공이란 최고 제품이 있기 때문에 훌륭한 포장지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며 "내년은 포장지마저 감동을 주는 역할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진에어에 대한 각별한 애정도 과시했다. 조 팀장은 "진에어의 마케팅 키워드는 '실천'"이라며 "대한항공과 달리 작지만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실용적인 실천력을 내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항항공이 만든 항공사라는 타이틀을 벗어던지고 진에어만의 브랜드로 조금씩 발전하는 모습을 보면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김혜원 기자 kimh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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