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호석화, 친환경 '중온화 첨가제' 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차세대 아스팔트 포장공법인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의 핵심 기술
에너지 사용량, 온실가스 및 유해물질 배출량을 30% 감축


[아시아경제 이윤재 기자] 금호석유 화학이 아스팔트 포장재 생산·시공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중온화 첨가제 국산화에 성공했다.
23일 금호석유화학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함께 지난 1년여간 공동 연구한 끝에 ‘아스팔트 중온화 첨가제’의 국산화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아스팔트 중온화 첨가제는 아스팔트 생산온도를 낮춰도 아스팔트 포장 재료생산과 시공이 가능하게 하는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의 핵심 물질이다. 중온화 첨가제를 적용하면 아스콘의 온도를 160~170℃에서 130~140℃로 낮출 수 있다. 이를 통해 벙커유 등 에너지 소모를 30% 줄일 수 있고, 동시에 온실가스,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유해물질을 줄여 환경오염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 포르투갈 포트루시에서 금호석유화학가 개발한 아스팔트 중온화 첨가제를 적용해 시험시공 중인 장면. 23일 금호석화는 아스팔트 포장재 생산·시공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중온화 첨가제 국산화에 성공했다.

▲ 포르투갈 포트루시에서 금호석유화학가 개발한 아스팔트 중온화 첨가제를 적용해 시험시공 중인 장면. 23일 금호석화는 아스팔트 포장재 생산·시공에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는 중온화 첨가제 국산화에 성공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정기간을 줄일 수 있고, 겨울철에도 시공이 쉽다는 것도 장점 가운데 하나다. 특히 금호석화가 이번에 개발한 중온화 첨가제는 기존 제품의 단점인 수분 접촉에 따른 아스팔트와 골재의 분리 현상이 20% 이상 개선됐다.
김성채 금호석유화학 사장은 “최근 기후변화 대응에 민감한 미국·일본·유럽 등 선진국들은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의 시공지침, 관리규격 등을 제정하여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했다”며 “아스팔트 중온화 첨가제는 도로 건설 부문의 저탄소 녹색기술로서 국가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원장은 “연간 30만t의 온실가스 발생 감축은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 공법의 부가효과 중 하나”라며 “도로의 수명을 늘리고 결과적으로 교통사고 감소 등 사회비용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세계 아스팔트 포장이 저탄소 중온 아스팔트 포장공법으로 모두 대체될 경우, 연간 국내 약 3만5000t, 전세계 160만t으로 약 5조6000억원의 잠재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호석화도 해외 수출을 위해 일본,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에서 해외 시험시공을 실시하고 있고, 해외 시공평가가 마무리되면 내년 중 상업화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윤재 기자 gal-ru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