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예결위, 검찰총장 출석 놓고 여전한 진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성곤 기자]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민주당의 예산심의 복귀로 정상화됐지만 검찰총장의 예결위 출석 문제로 여전히 진통을 겪었다.

민주당은 23일 오전 예결위 회의에서 전병헌, 이종걸 의원이 차례로 의사진행발언에 나서 민간인 불법사찰에 대한 검찰수사와 관련해 검찰총장의 출석을 요청했다.
이주영 예결위원장은 이에 대해 "이(=검찰총장 출석) 문제는 법적인 문제도 있고 역대 국회의 관행도 있다"며 "위원장으로 바로 조치하기는 쉽지 않다. 여야 간사간 협의하도록 부탁 드렸다.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협의 계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조영택 의원은 이어 "검찰총장 출석 문제를 여야 간사간 협의로 돌리는데 (검찰총장은)7000∼8000억 예산을 사용하는 기관이 장"이라며 "더욱이 검찰은 지금 의혹의 한가운데 서있는 당사자다. 민간인 사찰을 행한 청와대와 총리실 등에 대해 부실한 수사했고 은폐하는데 주력한 당사자로 의심된다"고 출석을 촉구했다.

민간인 불법사찰과 청와대의 대포폰 사용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주장하고 있는 민주당은 예결위 회의를 통해 검찰총장의 출석을 연일 요구하고 있지만 성사 가능성은 불투명해 보인다.
이주영 위원장은 전날 예결위 회의에서 "현행 국가재정법상 검찰청은 독립된 예산편성부처가 아니다. 법무부에 편성돼 있기 때문에 검찰총장이 국가재정법상 예결위에 출석할 권한이나 의무 없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성곤 기자 skzer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