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송파구 은행 낙엽, 남이섬 한류명소서 귀한 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가을낭만 만끽친환경농장 퇴비로도 좋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가을의 낭만을 주지만 지고나면 천덕꾸러기 취급을 받는 낙엽이 송파구에서는 귀한 몸이 됐다.

송파구는 5년째 은행잎은 한류명소인 남이섬으로, 낙엽은 지역 농가 퇴비용으로 보내 연 1억원의 처리비용 절감은 물론 이를 통한 송파구 홍보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송파구 은행잎은 2006년부터 남이섬 강우현 대표 요청으로 시작돼 가을이면 한류의 명소인 경기도 가평 소재 남이섬 나들이에 나선다.

올해도 지난 9일 첫 반출을 시작으로 매주 2~3차례씩 총 200톤(t) 분량 은행잎이 11월말까지 남이섬으로 보내질 예정이다.

남이섬측은 섬 중앙에 늘어선 100m 남짓한 은행나무길에 가을의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송파은행길’을 조성해 관광객을 맞고 있다.

더구나 이 곳은 한류열풍의 주인공 드라마 '겨울연가' 준상(배용준 분)과 유진(최지우 분)이 수줍은 첫사랑을 시작했던 촬영장 근처로 관광객들이 찾는 필수 코스로 유명하다.
남이섬 송파은행길에 쌓인 은행낙엽들.

남이섬 송파은행길에 쌓인 은행낙엽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연간 200만명의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찾는 남이섬은 기후 때문에 낙엽이 빨리 지는 등 유난히 가을이 짧아 아쉬움이 많았다”고 밝힌 강우현 대표는 “친환경 도시답게 송파구의 은행잎들이 매우 깨끗하고 보존상태도 좋아 만족스럽다”고 덧붙였다.
또 일반 낙엽들도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무려 4개월 간 경기도 일대 농장으로 보내져 친환경 퇴비로 활용된다.

2년째 송파구 낙엽을 받고 있는 이한훈(57·경기도 여주군 흥천면) 씨는 “밭에 넣고 땅을 갈아주면 땅심도 좋아지고, 통기성이 좋아 토양보호에 매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동네 분들에게도 나눠주고 있는데 없어서 못쓸 정도로 인기가 좋다”고 밝혔다.

덕분에 송파구는 연간 처리비용 1억원 이상의 절감효과를 거두고 있다.

주창수 작업관리팀장은 “연간 지역내에서 1000톤 가량의 낙엽이 발생한다. 지난해도 844톤에 대한 처리비용, 8800만원의 처리비용이 절감됐다. 특히 송파구는 거리가 깨끗해 낙엽도 깨끗하다보니 더욱 인기가 좋다. 전국 각지 유기농농장들의 요구가 매년 늘고 있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 때문에 송파구는 올해부터 공동주택단지의 낙엽을 희망농장으로 연계하는 등 낙엽재활용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관련 기관에 협조요청 공문발송 및 기존 반출장소에 대한 주변홍보 등 2014년까지 지역내 10만 가구에 달하는 공동주택의 낙엽재활용을 적극 추진한다.



박종일 기자 drea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