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기 이후 피치가 국내 금융기관에 대해 여러 차례 신용등급을 하향 조정해왔던 추세에 비춰 볼 때 이번 현대카드의 신용등급 상향은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이번 등급 상향은 정부 또는 대주주의 등급 상향이라는 모멘텀에 기반하지 않은 자체 등급 개선에 의한 것이라는 점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현대카드가 외부 차입에 의존해야 하는 사업 구조에도 불구하고 금융위기 이후 오히려 차입금을 장기화하고 만기를 안정화하는 등 향상된 유동성 리스크 관리 능력을 보여 온 것도 주요한 상향 요인이 됐다.
이주혁 현대카드 재경본부장 전무는 "한국 금융기관에 대한 피치의 우려가 계속되는 가운데 신용등급 상향을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원동력은 주요 재무 정책에 대해 신용평가사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협의 결과가 반영된 정책을 철저히 준수해왔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국내외 신용평가사와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신뢰를 쌓아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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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광호 기자 kw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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