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디지털촉감시대 여는 ‘햅틱기술’ 특허출원 활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특허청, 2006년까지 해마다 15건 안팎→2007년 43건→2008년 120건 ‘쑥’

[아시아경제 왕성상 기자] 디지털촉감시대 여는 ‘햅틱(Haptic)기술’ 특허출원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햅틱은 ‘촉각’을 뜻하는 그리스말로 사람의 오감 중 피부, 근육, 관절 등에서 전해지는 감각을 일컫는다.

18일 특허청에 따르면 햅틱관련 특허는 2006년까지는 해마다 15건 안팎으로 출원됐으나 2007년 43건, 2008년 들어선 120건으로 급증했다. 2008년까지 접수된 특허출원건수는 모두 177건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복잡한 기능을 가진 IT(정보통신) 제품의 출현으로 사용이 쉬운 직관적인 실감형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가 늘면서 이를 위한 핵심기술의 하나인 햅틱기술특허권 확보의 중요성이 커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004년까지는 미국의 이머젼사 주도의 외국인출원비율이 높았으나 2007년 후엔 내국인출원수가 외국인출원수를 앞지르는 것으로 분석됐다.

그러나 내국인특허출원은 휴대폰용 터치패널이나 방송, 의료 등의 분야에 응용된 개량특허에 몰린 반면 이머젼사 특허가 햅틱 인터페이스 필수모듈과 구동기술에 관한 핵심특허란 점에서 대조적이다.
햅틱기술은 생활 곳곳에 적용되고 소리와 접목돼 다중감각인터페이스란 새 차원의 디지털세상을 열게 해준다. 햅틱기술은 원격의 물체나 컴퓨터 가상공간 물체에 대한 촉감정보를 느끼게 한다.

특허청 관계자는 “미래 디지털세상을 이끌 수 있는 햅틱기술의 연구개발과 투자로 양질의 특허권을 얻기 위한 국내 기업 및 학계 분발이 촉구된다”고 말했다. 그는 “SF영화에서나 볼 수 있을 법한 햅틱기술은 생각보다 일상생활에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고 말했다.

스마트폰에 쓰이는 햅틱 터치패널, 컴퓨터 게임용 햅틱 운전대, 진동 조이스틱, 원격수술로봇 등이 좋은 예이다. 차가운 디지털기기와 따뜻한 아날로그적 감성이 결합돼 촉감정보의 대중화에 한몫을 하고 있다.

햅틱기술이 대중화되면 촉감TV, 촉감영화, 촉감 책, 원격촉진 등이 이뤄지게 된다. 촉감TV로 액션장면 속의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고 홈쇼핑시청 중 실크촉감을 맛보며 새 옷을 살 수 있다.

또 아이에게 촉감 책을 읽어주면서 거북이의 딱딱한 등껍질이나 페르시안 고양이의 부드러운 털 촉감을 느끼게 해줄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왕성상 기자 wss4044@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