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의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마감한 1차 신규투자자 모집에서 LG전자(350억원), 화성산업(300억원), 귀뚜라미그룹(200억원), 김앤드이(200억원) 등 4곳이 사업 참여 의사를 밝혔다. 이들 4개사가 확약한 지급 보증 액수는 1050억원이다. 이는 애초 목표한 4750억원의 22% 수준에 불과하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올해 10월과 내년 5월 두 차례의 신규 투자자 공모를 통해 모두 9500억원의 지급보증을 확보할 계획이었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이와관련 "그동안 협상을 벌여왔던 20대 대형건설사 3개를 포함, 7~8개 건설사들은 촉박한 공모일정과 국제회계기준(IFRS) 변수를 고려해 내년 1월에 추가로 참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건설사들이 당장 지급보증에 나설 경우 연말 재무제표에 반영돼 내년 수주사업 전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우려해 건설사들이 새로운 한도가 시작되는 내년 초로 공모 일정을 조정해달라고 요청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내년 1월 대형 건설사들의 참여를 낙관하긴 쉽지 않다. 빅 5 건설사 중 현재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곳은 현대건설, 대우건설, 대림산업 3곳이다. 이들은 현재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참가에 대해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성 등에 대해 실무차원의 검토가 있었으나, 현 상태에서는 사업성을 장담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에서 C&그룹 사태와 관련 박 회장의 특혜 대출 의혹이 불거지는 것도 악재로 작용한다. 용산역세권개발측은 절차를 지킨 대출인 만큼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지만 박 회장의 이름이 C&그룹의 로비 의혹 사건으로 언론매체에 자주 거론되면서 신인도에도 흠집이 갈 수 밖에 없게 됐다.
이런 사정을 고려해 용산역세권개발 측은 두바이와 중국, 싱가포르 등에서 투자 유치를 추진하고 있지만 성공적으로 투자를 끌어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한편 용산역세권개발은 1차 마감한 신규 투자자의 지급보증 일정을 포함한 자금조달계획안을 빠른 시일 내 확정하고 12월15일까지 코레일과 4차 계약 체결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4차 계약이 마무리 되는대로 사업자 지정, 보상협의 착수 등 인허가 절차를 재개할 계획이다.
이은정 기자 mybang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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