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여의도 등 43곳에서 시범운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문소정 기자] 서울에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공공자전거시스템이 도입된다.

서울시는 31일 여의도와 상암동DMC 일대 대표적 자전거이용 활성화 지역 43곳에 공공자전거 400대를 비치, 1년 동안 시범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여의도 등 43곳에서 시범운영
AD
원본보기 아이콘

공공자전거시스템은 시민이 지하철역에 하차한 후 인근 자전거 보관소에서 회사 주변 자전거 보관소까지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이동할 수 있게 해주는 제도다.
자전거 선진국인 프랑스 파리의 벨리브, 캐나다 몬트리올의 빅시 등은 현재 이 시스템은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번 시스템은 지난 해 오세훈 서울시장이 캐나다 몬트리올을 순방하며 빅시(Bixi)공공자전거 시스템을 둘러본 후 도입됐으며 서울시는 1년여 동안 서울시 자전거 도로 상황에 맞는 공공자전거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서울시 공공자전거시스템은 크게 자전거와 자전거 보관소, 자전거 운영을 중앙에서 제어하는 관제운영센터 등 세 부분으로 구성된다.
우선 공공자전거는 스마트 단말기 등 첨단 IT기술을 적용해 기존 시스템보다 한 단계 앞선 기술을 선보인다.

핸들부에 장착된 스마트 단말기를 통해 이용하는 동안 주행거리, 속도, 운행시간 등 운행정보와 주행에 따른 열량 소모량 등 헬스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전거끼리의 연결반납 기능도 탑재해 보관소에 자전거가 가득 차 있어도 이미 거치된 자전거에 연결해 반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서울시 공공자전거만의 특징으로 세계 최초 사례다.

자가잠금(Self-lock)기능도 있어 자전거 반납도 편리하도록 했다.

아울러 국내 기술로 생산한 알루미늄 프레임을 채택해 서울시 고유의 생활형 자전거를 제작했고 내장 3단 기어로 남녀노소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탈 수 있게 했다.

자전거의 대여 및 반납, 이용요금 결제가 이루어지는 자전거 보관소는 총 43개소다.

여의도 KBS를 비롯해 LG트윈타워 등 25개소, 상암동 마포구청앞 등 18개소 주요 지하철역과 버스정류장, 교차로에 마련해 이용자 동선을 고려한 효과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576개의 거치대와 키오스크, 받침대, CCTV로 구성돼 있으며 총400대의 자전거가 운영된다.
자전거 거치대.

자전거 거치대.

원본보기 아이콘

자전거 받침대는 별도의 기초공사가 필요 없이 설치 및 증설·이설 가능한 캐나다 공공자전거 빅시(BIXI)의 사양을 기본 바탕으로 서울시의 보도여건을 고려해 공간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거치방향 조정(45도, 60도)이 가능하도록 설계했다.

특히 상암DMC DMC홍보관앞, 월드컵3단지 후문, 2개 자전거 보관소에는 태양광쉘터를 시범 설치해 친환경 태양광 전원공급을 할 수 있도록 했고 쉘터 벽면을 활용한 각종 광고유치가 가능하도록 했다.

상암월드컵경기장 앞에는 서울시 전역의 공공자전거 관리 및 운영이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이 구동되는 운영관제센터를 운영한다. 콜센터와 유지보수센터도 함께 설치됐다.
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여의도 등 43곳에서 시범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시 공공자전거는 365일 이용할 수 있으며 회원제와 비회원제로 운영된다. 회원제는 연회원·6개월·월회원·주회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용 기본요금은 기간에 따라 3000원~3만원이고 한번 빌릴 때 1시간까지 무료며 이후 30분이 넘을 때마다 1000원의 추가요금이 부과된다.

이용 방법은 홈페이지(www.bikeseoul.com) 회원가입 후 회원제 서비스 가입→자전거 보관소에 설치된 키오스크에서 '자전거 대여'선택→본인 확인 후 대여번호 발급→스마트 단말기에 대여버튼 선택 후 대여번호 입력→거치대와 분리된 자전거 이용→이용 후 인근 거치대에 자전거를 반납하면 된다.

비회원은 자전거 보관소 키오스크에서 1일 이용권을 구입하면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기본요금은 1000원이며 회원제와 마찬가지로 1시간까지 무료며 이후 30분이 넘을 때마다 1000원의 추가요금이 부과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공자전거시스템을 처음 시행하는 만큼 내년 2월말까지 4개월 동안 시스템 안정화 기간으로 정하고 회원가입자에 한해서 1시간 무료이용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공공자전거 시범 운영 기간 중에 이용 시민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해 자치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자전거 공유를 통해 방치자전거 및 자전거 주차문제를 손쉽게 해결하고 시민 건강증진과 유류비절감, 대기오염의 주범인 CO2 발생을 저감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는 331일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에서 공공자전거 시범사업 오픈행사를 갖는다.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마포·영등포구 구청장, 시민 등 30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 날 직접 공공자전거를 타고 여의대로 자전거길에서 여의도공원 문화의 마당까지 약 1km를 시승한다.
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여의도 등 43곳에서 시범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서울형 공공자전거 400대, 여의도 등 43곳에서 시범운영 원본보기 아이콘




문소정 기자 moons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