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365일 24시간 아이 돌봐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국 최초 보육 모델...11월1일부터 ‘전일시간제 보육서비스’ 실시...보육료 시간당 3000원(종일 5만원)...식대 한 끼당 1000원, 청담, 역삼가애, 대치보람어린이집 3곳 시범운영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11월 1일부터 365일 24시간 아무 때나 아이를 맡아주는 ‘전일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시범실시 한다.

첫 선을 보이는 강남구의 ‘전일시간제 보육서비스’는 지금까지 더러 있었던 기존 사례와는 달리 어린이집 이용 유무와 관계 없이 구민이면 누구나 몇 시간이던 하루든, 심야시간이든 새벽이든 필요한 대로 자유롭게 아이를 맡아주는 전국 최초의 보육 모델이다.
강남구가 전일제 보육을 실시한다.

강남구가 전일제 보육을 실시한다.

원본보기 아이콘
그동안 질병ㆍ사고ㆍ출장ㆍ야근 등 갑자기 일이 생겼을 때 아이를 안전하게 맡길 곳이 없어 어려움을 겪던 맞벌이부부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특히 강남구는 ‘전일시간제 보육서비스’를 위한 별도의 시설 마련 없이 지역 어린이집 중 3곳을 선정해 기존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고 필요시설 등을 보완하는 방식으로 추진함으로써 적은 예산을 사용하고도 오히려 이용자의 편의는 높였다는 점에서도 주목할 만하다.

지역 내 청담, 역삼가애, 대치보람 어린이집 등 3곳에서 생후 6개월부터 만 5세까지 어린이집 당 10명 정원으로 시범 운영한다.
어린이집 한 곳 당 9명의 전문 보육교사가 주야간 3명씩 교대 근무하며 장난감 놀이·동화책 읽기 등 활동을 함께하며 따뜻하게 보살피도록 하는 한편 보육실·수면실·샤워실 등을 설치하고 영양사가 짠 식단에 맞춰 유기농 식사를 제공하는 등 세심하게 배려했다.

또 아이들에게 생길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비해 가까운 종합병원과 협조체계를 구축함은 물론 안전사고 발생 시 보안회사와 지구대가 동시에 긴급 출동토록 했으며 시설주변엔 CCTV설치와 비상통로 확보 등 안전조치에도 철저를 기했다.

급히 아이를 맡길 곳이 필요한 구민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데 보육료는 시간당 3000원(종일 5만원)이며 한끼 당 식대 1000원을 받는다.

보육신청은 이용 희망일 3일전에(긴급상황 발생 시 제외) 강남구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http://gncare.go.kr) 또는 ‘365 보육지원 콜센터’(☎1588-8256)로 하면 되고 홈페이지에 임시보육이 필요한 사유·영유아 건강사항·응급처치동의·타인에 의한 귀가 동의 등을 기재해야 한다.

한편 부모가 최소한의 보육의무를 회피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여행 등 개인 취미·여가 목적을 이유로는 아이를 맡길 수 없도록 했고 1인당 월 이용시간을 최대 4일(96시간) 또는 8회로 제한했다.

강남구는 2개월간의 시범기간을 거친 후 연차별로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인데 아이들이 생소한 환경에서 편안히 지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보육서비스 개선도 계속 보완할 계획이다.

이창훈 보육지원과장은 “더 이상 보육문제로 출산을 기피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번에 시행하는 ‘전일시간제 보육서비스’가 구민들의 육아 부담을 덜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