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너에 몰린' 박지원 "달은 안보고 손가락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달중 기자] 박지원 민주당 원내대표가 최근 '정치적 코너'에 몰리고 있다. 지난 19일 시진핑 중국 국가부주석의 '평화 훼방꾼' 발언 논란에 이어 검찰의 사정한파 중심에 서면서다.

당시 박 원내대표는 "시 부주석이 김대중 전 대통령을 만나 '이명박 정부는 교과서 문제도 있는데 왜 일본과 함께 한반도 평화의 훼방꾼 노릇을 하는가'라고 했다"며 현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했다.
40~50만톤의 쌀을 북한에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해왔지만 정부는 야당과 시민사회단체의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박 원내대표는 이에 시 부주석이 차기 중국 지도부로 부상하자 지난해 나눴던 대화를 소개하면서 한중외교 개선과 대북정책 기조전환을 압박한 것이다.

하지만 이 문제는 박 원내대표의 기대와 달리 '훼방꾼'이라는 단어에 몰입되는 상황으로 전개됐다. 차기 중국을 이끌 지도자인 시 부주석이 바라본 한국의 외교와 대북정책은 애초에 관심이 없는 듯 '훼방꾼'이란 발언을 실제로 했는지 여부에 대한 초점으로 이어진 것이다.

중국은 박 원내대표의 발언을 부인했고, 청와대는 '이적행위'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공격했다. 한나라당은 박 원내대표의 사과와 함께 정치적 선택을 종용하고 있다.
이처럼 박 원내대표의 발언이 당 안팎에서 뭇매를 맞자 민주당 내부에서도 찬반이 엇갈린다. 한 중진 의원은 "좀 더 신중하게 했어야 했다"며 "외교적 결례가 될 수 있는지 검토하고 필요하다면 시 부주석이 한국의 대북정책에 대한 입장이 어떤지 자극적인 언어가 아닌 말로 했다면 문제가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 한 당직자는 "박 원내대표가 신중했어야 했다는 점에는 어느 정도 공감하지만, 이번 문제는 현 정부의 대북정책과 미국에 치우친 외교정책에 대한 중국의 입장을 잘 보여준 것"이라며 "훼방꾼 발언도 통역과정에서 충분히 나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여기에 최근 검찰의 정.관계 로비 의혹 수사가 여의도로 확대되면서 민주당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C&그룹의 임병석 회장이 지난 정권 시절에 정.관계 로비를 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박 원내대표 등 야권 의원들의 실명이 거론되고 있다. C&그룹의 경우 창업주가 전남 출신인데다 지난 정권에서 기업인수 방식으로 몸짓을 불렸다.

민주당은 이번 검찰 수사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지만 수사 범위와 대상이 확대될 조짐을 보이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무엇보다도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이 직접 실명을 거론한 박 원내대표가 곤혹스러운 상황이다. 박 원내대표는 내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검찰 수사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으로 알려졌다.



김달중 기자 dal@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