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별기고] 국내 은행 '신흥국'을 잡아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각국의 은행산업은 규제감독 환경에서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새로운 바젤III 체제 하에서 자본ㆍ유동성ㆍ레버리지 및 고위험 업무 범위 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은행 대출이 호경기와 불경기를 오가며 급등락해 경기진폭을 확대시키는 경기순응성(procyclicality) 문제와 대형은행들이 '대마불사(too-big-to-fail)'로 간주돼 나타나는 도덕적 해이 문제도 수술이 이뤄질 예정이다.

이런 움직임이 당장 국내 은행들에게 큰 부담을 주지는 않겠지만 먼 장래를 생각해 보면 시사하는 점이 많다. 이제 국내 은행들은 스스로의 경영건전성뿐만 아니라 대내외 불확실성ㆍ시스템 위험ㆍ금융연계성 등 거시건전성 저해 요인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만 생존이 가능하다. 따라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중장기 성장전략을 다시 짤 필요가 있다.
또한 향후 우리 경제의 선진화를 위해서도 은행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 현재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에도 불구하고 청년실업률이 높고 그간 성장동력이었던 제조업의 고용창출 효과도 낮아져 있다. 그만큼 금융산업 등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을 미래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최근 국내 은행들은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계획과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 추진 등으로 인수ㆍ합병(M&A)에 대해 저마다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형화가 필요한 면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행에 앞서 M&A로 인한 시너지 창출과 수익ㆍ비용 효율성 개선 등 긍정적 효과를 꼼꼼히 따져 금융시스템 리스크가 높아지지 않도록 유의할 필요가 있다.

특히 변화된 글로벌 금융환경을 감안할 때 단순히 대형화만으로 경쟁력을 높이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은행의 덩치 못지 않게 전문성ㆍ차별성ㆍ위기 시 복원력(resiliency) 등 체력 보강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국내 은행 간 인수합병(M&A)의 시나리오에 따라 총자산 기준 세계 40~50위권의 메가뱅크 탄생도 가능하다. 그러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메가뱅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영업 기반 확충이 수반돼야 한다.

안타깝게도 국내 은행 간 M&A가 어떤 조합으로 이뤄지든 자산ㆍ수익ㆍ인력 등 영업구조의 글로벌화를 보여주는 TNI(Transnationality Index=[(해외자산/총자산)+(해외수익/총수익)+(해외인력/총인력)]x100/3)는 4% 수준에 머물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글로벌 리딩뱅크(28.9~76.5%)는 물론 캐나다 로열은행(세계 36위, 29.2%)이나 영국 스탠다드차터드은행(세계 49위, 86.6%) 등에 비해서도 크게 낮은 것이다.

따라서 국내 은행들은 협소한 국내 시장에서의 무한경쟁에서 벗어나 해외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야 한다. 스위스 유니온은행(UBS) 및 스페인 산탄데르은행(Banco Santander) 등은 자국 대형은행들의 국내시장 집중도가 크게 높아진 90년대 중반부터 해외진출을 통해 글로벌은행으로 도약했다. 이는 우리나라 은행들에게도 좋은 길잡이가 될 수 있다.

관건은 성장잠재력과 신용문화의 정착 가능성이 높은 차세대 신흥시장국에서 국내 은행 나름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시장(블루오션)을 찾는 것이다. 진출 방식도 규제나 투자리스크가 큰 합병보다는 지분투자 방식이 나을 것으로 판단된다.

글로벌 금융 패러다임의 변화는 국내 은행들에게 부담도 되겠지만 오히려 좋은 도약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 기존 글로벌 리딩뱅크들의 아성은 여전히 높지만 글로벌 금융영토는 아직 넓고 할 일도 많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본 기고는 필자 개인의 견해이며 본지 및 한국은행의 공식 견해와는 무관합니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